섹션
소비자물가

[필수 금융상식 A to Z] 피셔효과

피셔 효과(Fisher Effect)는 명목 금리, 실질 금리, 그리고 인플레이션율 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경제 이론이다. 미국의 경제학자 어빙 피셔(Irving Fisher)가 제시한 이 이론은, 명목 금리는 실질 ..
달러

[필수 금융상식 A to Z] 시뇨리지

시뇨리지(Seigniorage)는 화폐 발행으로 발생하는 경제적 이익을 뜻한다. 국가가 화폐를 발행할 때 발생하는 비용과 그 화폐의 명목 가치(액면가) 사이의 차이를 시뇨리지라고 한다. 즉, 화폐를 발행하는 데 들어..
뉴욕증시

[필수 금융상식 A to Z] 머니마켓펀드(MMF)

머니마켓펀드(MMF, Money Market Fund)는 투자자들에게 단기적인 자금 운용 수단을 제공하는 투자 상품이다. 주로 만기가 짧은 안전한 채권, 예금증서(CD), 국채, 기업어음(CP) 등 단기 금융상품에 ..
애플

[필수 금융상식 A to Z]글로벌가치사슬(GVC)

글로벌 가치 사슬(GVC, Global Value Chain)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기획, 생산, 유통, 소비되는 전 과정을 여러 국가에 걸쳐 분업적으로 수행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즉, 한 나라의 기업이 모든 과정을 ..
가계대출

주택 매입 늘더니 2분기 가계 여윳돈 36조원 줄어

지난 2분기 주택 매입이 늘면서 가계의 여윳돈이 예금 등을 중심으로 1분기보다 약 36조원 줄었다. 기업의 경우 이익 감소와 투자 증가 등으로 끌어 쓴 자금이 22조원 이상 급증했다. 한국은행이 7일 공개한 자금순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