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매파 연준 충격에 반등 실패…보합권 마감 뉴욕증시의 3대 주가지수는 보합권에서 혼조로 마감했다. 전날 매파적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결과로 폭락한 이후 장 중 반등을 시도했으나 결국 보합권으로 다..
악재 겹친 코스피 1.9% 내려 2430대 마감 코스피가 19일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금리 인하 속도의 조절을 시사한 여파로 2% 가까이 하락해 마감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코스피 종가는 전 ..
환율 1,450원 돌파 금융위기 이후 최고 원/달러 환율이 미국 기준금리 인하 지연 전망에 따른 달러 강세에 19일 장 초반 1,450원을 돌파했다. 이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서울 ..
뉴욕증시, '빅컷' 배제한 파월에 급변동성…강세로 마감뉴욕증시의 3대 주가지수가 소폭 상승으로 마감했다.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기준금리 인하와 관련해 매파적 발언을 내놓으면서 장 중 하락세로 돌아섰으나 저가 매수세가 유입되며 반등했다. 30일(미..
코스피 2% 내려 2590대 마감코스피가 30일 2% 넘게 내려 2600선 아래로 밀렸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코스피 종가는 전 거래일보다 56.51포인트(2.13%) 내린 2593.27로 집계됐다.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15.46포인트(0...
[필수 금융상식 A to Z] 베블런효과베블ㅋ런 효과(Veblen Effect)는 가격이 오를수록 더 많이 소비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이는 전통적인 경제 이론에서 수요는 가격이 상승하면 감소한다는 법칙과는 반대되는 현상으로, 고가의 상품일수록 사람들에게 ..
[필수 금융상식 A to Z] 방카슈랑스방카슈랑스(Bancassurance)는 은행과 보험사 간의 협업을 통해 은행이 보험 상품을 판매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은행이 자사 금융 상품과 함께 보험 상품을 패키지로 제공하거나, 은행 창구에서 보험을 판매하는..
[필수 금융상식 A to Z] 난외거래난외거래(Off-balance sheet transactions)는 기업이 재무제표의 대차대조표(자산과 부채) 상에 직접적으로 기록하지 않는 회계 외 거래를 의미한다. 즉, 기업의 자산이나 부채로 표면적으로 기록되지..
[필수 금융상식 A to Z] 듀레이션듀레이션(duration)은 특정 사건이나 활동이 지속되는 기간 또는 시간을 뜻하는 일반적인 용어다. 경제와 금융 분야에서 듀레이션은 보통 채권과 같은 금융 자산의 가중평균 회수 기간을 의미한다. 이는 채권에서 나오..
[필수 금융상식 A to Z] 방카슈랑스 방카슈랑스(Bancassurance)는 은행과 보험사 간의 협업을 통해 은행이 보험 상품을 판매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은행이 자사 금융 상품과 함께 보험 상품..
[필수 금융상식 A to Z] 난외거래 난외거래(Off-balance sheet transactions)는 기업이 재무제표의 대차대조표(자산과 부채) 상에 직접적으로 기록하지 않는 회계 외 거래를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