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감사원장 의원 면직 절망적이다감사원장마저 외압에 좌지우지 된다면 국민들은 누굴 믿어야 할지 그저 절망이다. 여야는 이번 사건으로 불거진 감사원장의 소속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를 해주길 바란다...
[사설] 경제민주화와 재벌개혁 타협 안된다창조경제 시대에 경제 정의가 강물처럼 흐른다면 평소보다 몇배의 일자리가 늘어날 것이라는 것은 상식이다. 이번 재벌 총수들과의 회동에서 박대통령은 평소대로 호·불황과 상관없이 경제민주화는 타협의 대상이 아니라는 점을 ..
[기자수첩] 전경련의 상법개정안 반대는 '염치없는 소리'입법예고된 상법개정안에 대해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가 납득할 수 없는 이유를 들어 반대하고 있다. 그동안 우리사회는 소수 대기업 집단의 대주주가 저지른 불법과 전횡으로 많은 피해를 입어 왔다. 입법예고가 된 ..
[재경칼럼] GH 정부의 6개월은 잘했다며칠 열대야로 지쳤는데 밤사이 번개를 동반한 비로 모처럼 시원한 아침을 맞는다. 부정 부패 척결과 관존민비 사상에 함몰된 정부 관료들의 비합리적인 집단 사고(group think), 끼리끼리 해먹는 회전문 인사 철폐..
[기자수첩] 삼성 신경영 20년, 파국으로 가는 설국열차내달 중 삼성 신경영 20주년 기념 만찬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하지만 이를 바라보는 시선이 곱지만은 않다. 22일 금속노조, 나눔문화 노동자연대 다함께, 민주노총, 반도체 노동자의 건강과 인권지킴이 반올림, 삼성..
[기자수첩] 전경련의 상법개정안 반대는 '염치없는 소리' 입법예고된 상법개정안에 대해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가 납득할 수 없는 이유를 들어 반대하고 있다. 그동안 우리사회는 소수 대기업 집단의 대주주가 저지른 불..
[재경칼럼] GH 정부의 6개월은 잘했다 며칠 열대야로 지쳤는데 밤사이 번개를 동반한 비로 모처럼 시원한 아침을 맞는다. 부정 부패 척결과 관존민비 사상에 함몰된 정부 관료들의 비합리적인 집단 사고(g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