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김명수 사법부’에 바란다어제 국회에서는 김명수 대법원장후보 임명동의안에 대한 표결이 있었다. 결과는 298명이 무기명투표를 하여 찬성160명 반대 134명으로 통과되었다. 양승태 대법원장의 임기가 24일로 끝이 나는 것을 고려하면 퍽 다행..
[사설] 가계부채 1400조 어떻게 할 것인가한국은행과 금융당국이 밝힌 바에 의하면 지난 8월 말 기준 가계부채가 드디어 1400조를 넘었다고 한다. 2012년 905조에 지나지 않던 것이 5년 사이에 55.4%나 증가한 것이다. 이제 우리나라의 가계부채비율은..
[사설] 미국의 ‘위험 없는 군사옵션’은 무엇을 의미 하는가북한의 핵개발에 대한 한국의 구체적 대응전략은 분명하지가 않다. ‘압박과 대화’를 제시하고 있으나 북한은 우리의 이런 대응에 아무런 의미를 부여하지 않고 있다. 외교적 표현으로는 그럴 듯 해 보이지만 핵무기에 대한 ..
[사설] 국회는 ‘김명수 인준안’을 빨리 처리해야 한다양승태 대법원장 임기가 24일에 종료된다. 그렇다면 대법원장의 공석사태를 막기 위하여서는 김명수후보장의 대법원장의 인준안을 하루빨리 처리하지 않으면 안 된다. 대법원장이 공석이라고 해서 법원기능이 당장 문제가 생기는..
[사설] 문대통령은 떨어지는 지지율을 깊이 생각해야 한다문재인대통령은 높은 지지율 속에서 초기 국정을 수행하여 왔다. 그런데 출발당시 80%대의 높은 지지율이 시간이 흐르면서 낮아지기 시작하더니 70%대를 거쳐 이제 60%대 수준으로 낮아지고 있다. 한국갤럽이 12일부터..
[사설] 미사일 발사는 중단되지 않는다북한은 오늘 아침에도 대륙간탄도 미사일을 발사했다. 일본 혹카이도 상공을 지나 태평양에 덜어졌다고 한다. 워낙 자주 미사일을 쏘아 되니 미사일발사 소식을 들어도 우리 국민들은 이제 놀라지도 안고 “또 한발 쏘아 올렸..
[사설] 국회는 ‘김명수 인준안’을 빨리 처리해야 한다 양승태 대법원장 임기가 24일에 종료된다. 그렇다면 대법원장의 공석사태를 막기 위하여서는 김명수후보장의 대법원장의 인준안을 하루빨리 처리하지 않으면 안 된다. 대..
[사설] 문대통령은 떨어지는 지지율을 깊이 생각해야 한다 문재인대통령은 높은 지지율 속에서 초기 국정을 수행하여 왔다. 그런데 출발당시 80%대의 높은 지지율이 시간이 흐르면서 낮아지기 시작하더니 70%대를 거쳐 이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