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청와대 정치문화, 수평적 토론중심으로 바뀌는 것이 좋다정치문화는 시대에 따라 변화한다. 권위주의시대에는 수직적 체계에서 명령과 보고가 중심을 이룬다. 그러나 민주주의 시대에는 수평적 체계에서 토론과 협의가 중심이 된다. 우리는 아직 인사가 끝난 것은 아니고 이제 새로..
[사설] 새 정부 성공여부는 인재등용에 달려 있다보궐선거의 특성에 따라 문대통령은 당선과 동시에 임기가 시작되었다. 그러다 보니 새 정부의 구성이 가장 시급한 과제가 되었다. 정부의 일도 사람이 하는 것이라 정부의 성공은 어떤 사람으로 정부를 구성하느냐 하는 것이..
[칼럼] 권력의 시작과 종말꽃은 필 때 아름답고 생동감이 느껴지며 질 때는 힘이 없고 지저분한 것이 일반적이다. 마찬가지로 권력은 시작할 때 힘차고 찬란하지만 물러날 때는 스산하고 허무감을 느끼게 되는 것이 보통이다...
[사설] 문재인 대통령, 협치와 국민통합으로 새로운 도약을 기대 한다문재인 더불어 민주당 후보가 제19대 대통령에 당선되었다. 그가 더 없는 영광과 한없이 무거운 책임을 지는 자리에 앉게 되어 우리는 앞으로 5년 동안 문재인대통령이 이끄는 새로운 정부를 지니게 되었다. 우리 국민들은..
[사설] 대선은 나은 미래를 위한 현실적 선택이 되어야 한다내일은 드디어 제19대 대통령을 선출하는 선거일이다. 촛불혁명의 덕택으로 박근혜대통령이 탄핵으로 파면되고 상당한 시간이 흘렀고, 적지 않은 후보들이 대통령이 되겠다고 운동을 시작 한 시간도 오늘 자정으로 매듭을 짓고..
[칼럼] 트럼프가 붙인 김정은 호칭사람에게 붙이는 호칭은 그 사람의 신분과 지위를 나타내고, 때로는 그 사람에 대한 사회적 평가를 드러내기도 한다. 또한 호칭을 부치고 부르는 사람의 상대방에 대한 인식과 평가의 잣대가 되기도 한다. 김정은의 공..
[사설] 문재인 대통령, 협치와 국민통합으로 새로운 도약을 기대 한다 문재인 더불어 민주당 후보가 제19대 대통령에 당선되었다. 그가 더 없는 영광과 한없이 무거운 책임을 지는 자리에 앉게 되어 우리는 앞으로 5년 동안 문재인대통령..
[사설] 대선은 나은 미래를 위한 현실적 선택이 되어야 한다 내일은 드디어 제19대 대통령을 선출하는 선거일이다. 촛불혁명의 덕택으로 박근혜대통령이 탄핵으로 파면되고 상당한 시간이 흘렀고, 적지 않은 후보들이 대통령이 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