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개헌문제, 적극적 관심 필요하다대통령 탄핵문제를 제외하고 대선과 더불어 우리 국민들에게 가장 큰 관심사는 개헌문제이다. 그런데 헌재의 탄핵심판이 3월 13일 이전에 마무리될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정치현장에 대한 국민들과 정치인들의 관심은 온통..
[칼럼] 인간의 끝없는 욕망흔히 하는 말 중에 “인간의 욕망은 끝이 없다”는 말이 있다. 작은 것을 성취하면 더 높은 욕망을 원하게 된다는 것을 사회심리학자 매슬로우는 이렇게 설명하고 있다. 먹고사는 생존욕구, 위험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안전욕..
[사설] 반기문 불출마가 남긴 정치적 교훈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지난 1일 대선 불출마를 선언하고 대선레이스에서 중도 하차했다. 근래 지지율 2위를 기록하며 범여권의 유망한 대선주자로 거론되던 던 반 전 총장이 갑작스럽게 “제가 주도해 정치교체를 이루고 ..
[칼럼] 관제데모부활과 민주주의의 쇠퇴독재정치와 권위주의체제에서 우리는 관제데모를 숱하게 경험하여 왔다. 방대한 예산과 공권력을 가진 정부가 어용단체를 이용하여 정권에 반대하거나 저항하는 집회나 시위에 대응하는 반대집회를 개최케 함으로써 여론을 자신들에..
[사설] 헌재의 신속한 심판으로 정치 불확실성 해소해야헌법재판소 박한철소장이 1월 31일 퇴임하면서 헌재는 8인체제로 바뀌었다. 박소장은 어제 퇴임하면서 진행 중인 탄핵재판을 빨리 마무리하여줄 것을 당부하였다. 이런 당부에는 두 가지의 의미가 담겨 있다. 하나는 대통령..
[칼럼] 설날의 포켓몬고지난 28일 설날 우리 국민들이 가장 많이 즐기며 시간을 보낸 것은 무엇일까? 윷놀이, 고스톱, 영화보기 등 머리에 떠오르는 것이 몇 가지 있다. 그러나 경험과 상식을 뛰어넘는 놀이가 정답으로 나왔다. 바로 포켓몬고..
[칼럼] 관제데모부활과 민주주의의 쇠퇴 독재정치와 권위주의체제에서 우리는 관제데모를 숱하게 경험하여 왔다. 방대한 예산과 공권력을 가진 정부가 어용단체를 이용하여 정권에 반대하거나 저항하는 집회나 시위..
[사설] 헌재의 신속한 심판으로 정치 불확실성 해소해야 헌법재판소 박한철소장이 1월 31일 퇴임하면서 헌재는 8인체제로 바뀌었다. 박소장은 어제 퇴임하면서 진행 중인 탄핵재판을 빨리 마무리하여줄 것을 당부하였다. 이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