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비폭력 집단시위의 미학인도의 간디는 비폭력 무저항운동을 통하여 영국으로부터 인도의 독립을 견인하였다. 아무런 힘이 없어 보이던 이 운동은 많은 시민들의 동참과 인내를 통하여 결국 영국이 인도의 주권과 자치권을 인정하는 계기가 된 것이다...
[사설] 국민의 촛불아래 추진되는 대통령 탄핵, 신속정확하게 진행해야 한다.국민들은 5차에 걸친 촛불시위를 통하여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였다. 주최 측 추산 연 400만명이 참석하여 전국의 겨울밤을 따뜻하게 녹였다. 그것은 조용한 시민혁명의 시작이었고, 참석치 않은 대부분의 국민들의 격려와..
[사설] 추미애, 이정현대표는 막말정치 자제해야 한다사람들이 사용하는 언어는 그 사람의 인격을 반영하며, 나아가 말하는 사람의 사고와 행동을 지배한다. 그런데 최순실 국정농단사건으로 혼탁해진 정치권에서 등장하고 있는 말들이 지나치게 독기가 있고 비속하여 국민들의 이맛..
[칼럼] 위기에 몰리고 있는 기업과 가계자본주의 경제에 있어서 세 경제주체, 즉 가계, 기업, 정부는 성장과 쇠퇴가 서로 맞물려 돌아가는 것이 보통이다. 한 가지 경제주체가 흔들리면 다른 주체들이 어려운 국면에 빠져들고 반대로 다른 한 개의 경제주체가 번..
[사설] 법무장관,민정수석 사의에 대한 박대통령의 결단은?김현웅 법무장관과 최재경 청와대 민정수석이 동시에 사의를 표했다. 내면적 동기는 검찰의 수사과정에 대한 관리를 하지 못한데 대한 무력감 때문인지, 중간수사결과를 자신들에게 보고하지 않은 검찰에 대한 불만의 표시인지 ..
[칼럼] 한국 관료들의 슬픔과 고통한국의 관료들은 60년대 이후 우리나라의 성장기 동안 발전의 견인차요 사회안정의 담보자로 자리하여 왔다. 부분적으로 권위주의의 병폐와 권력 독점에 따른 부작용이 없는 바는 아니었지만 대부분은 국가발전과 사회안정을 위..
[칼럼] 위기에 몰리고 있는 기업과 가계 자본주의 경제에 있어서 세 경제주체, 즉 가계, 기업, 정부는 성장과 쇠퇴가 서로 맞물려 돌아가는 것이 보통이다. 한 가지 경제주체가 흔들리면 다른 주체들이 어려..
[사설] 법무장관,민정수석 사의에 대한 박대통령의 결단은? 김현웅 법무장관과 최재경 청와대 민정수석이 동시에 사의를 표했다. 내면적 동기는 검찰의 수사과정에 대한 관리를 하지 못한데 대한 무력감 때문인지, 중간수사결과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