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인천국제공항 코로나19 검사센터

입국자 격리의무 8일부터 해제

8일부터 예방접종 완료 여부, 내외국인 구별 없이 모든 해외 입국자의 입국 후 격리가 면제됩니다. 종전까지는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입국자의 경우 입국 후 격리가 의무화되어 있었는데요. 방역 당국은 일..
고령자 계속 고용장려금

임금피크제 대법원 첫 '위법' 판결

임금피크제에 대한 대법원의 첫 판단이 나와 주목됩니다. 임금피크제는 성과연급제라고도 하는데요. 노동자가 일정한 연령에 도달한 뒤 고용 보장이나 정년 연장을 조건으로 임금을 감축하는 제도입니다. 그런데 합리적 이유 없..
원숭이두창

원숭이 두창과 천연두 백신, HK이노엔

원숭이두창 바이러스와 천연두 백신, HK이노엔이 SNS 상에서 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들은 검색 포털에서 연관 검색어로 나란히 등장했는데요, 관련 내용 정리해 봅니다. 원숭이두창은 중앙아프리카와 서아프리카 일부..
서울 종로구 탑골공원 선별진료소

코로나19 확진자 격리의무 7일 유지

정부가 코로나19 확진자의 7일 격리의무를 6월 20일까지 4주 연장하고, 이후 유행 상황 등을 재평가하기로 했습니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25일 코로나19 감염병 등급을 1급에서 2급으로 하향 조정한 뒤 4주간 '..
서울 종로구 광장시장

[이슈인 문답]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신청

정부가 소상공인에 대한 온전한 손실보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를 완전히 극복하고 민생안정을 뒷받침하기 위해 2022년도 2회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편성했는데요. 총 59조4000억원 중 '소상공인에 대한 온..
코로나 후유증 썸네일용

코로나19 후유증 바로알기

최근 코로나19 유행 감소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의 국내 코로나19 주간 신규 확진자 수는 3월3주 283만2000명에서 5월2주 25만2000명까지 줄었는데요. 하지만 올해 들어 오미크론..
덕분애 제로웨이스트 샵

제로 웨이스트 샵을 찾아서(3) - 덕분애(愛)

재경일보의 '제로 웨이스트 샵을 찾아서' 첫 보도 이후 '스마트서울맵'이 업데이트됐다. 에코스토어 신세계백화점 강남점(현재 오가닉 뷰티)에서는 제품 리필이 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고, 제로 웨이스트 상점 테마 지도에..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근로장려금·자녀장려금 신청

2022년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 신청이 시작됐습니다. 2일 국세청은 2021년도에 근로·사업·종교인 소득이 있는 325만 가구에게 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도록 안내문을 발송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국세청은 지난..
지하철역

실외 마스크 해제, 지하철에서는?

5월2일부터 50인 이상 집회와 공연, 스포츠 관람 시를 제외한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됩니다. 방역 당국은 이번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 완화는 과태료를 부과하는 장소나 상황을 축소한 것일 뿐, 마스크 착용이 ..
실외 마스크 해제

실외 마스크 의무 완화, 이유는

5월2일부터 50인 이상 집회와 공연, 스포츠 관람 시를 제외한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됩니다. 그동안 방역 당국은 실외에서는 2m 거리두기가 되지 않는 경우 마스크 착용을 의무로 부과했었는데요. 일상에서 방역..
엎드린 자세

코로나19 후유증과 재활의학(1) - 호흡 운동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코로나바이러스(SARS-CoV-2)로 2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전 세계인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올해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이 확산되면서 우리나라 누적 확..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오가닉 뷰티

제로 웨이스트 샵을 찾아서(1) -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기후위기 문제의 대책 중 하나로 쓰레기 배출을 최소화하고 친환경 소비를 유도하는 것이 있습니다. 최근 1회용품 및 포장재 사용을 최소화하거나 제품을 소분·리필 판매하며 생활폐기물을 줄이는데 앞장서고 있는 곳들이 SN..
식당 식사 회식 모임

757일만에 풀린 '사회적 거리두기'

18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기 해제됐습니다. 운영시간과 사적모임 제한, 대규모 행사·집회 제한, 기타 종교활동 등의 거리두기 조치가 약 2년 1개월, 정확히 757일만에 풀린 것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10만명 전후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