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코스피

10조원 규모 증안펀드 4월초부터 운영

코로나19 여파로 흔들리는 증권시장의 안정을 위해 10조원 규모의 '다함께코리아펀드'(증권시장안정펀드, 증안펀드)가 조성되고 이르면 내달 초부터 운영된다. 금융위원회와 산업은행, 5대 금융그룹을 비롯한 17개 선도금..
금융사별 누적 평균수익률

코로나19에 일임형 ISA도 주춤…누적수익률 12.31%

코로나19 확산 우려에 따른 글로벌 증시 급락 여파로 일임형 ISA(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누적수익률이 소폭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2월말 기준 일임형 ISA MP(모델포트폴리오) 누적..
R&D

코로나19에 기술기반 성장기업 R&D까지 위축

기술을 기반으로 성장한 기업들 중 상당수가 코로나19 여파로 연구인력 채용 및 R&D(연구개발) 투자를 줄일 것으로 보이는 상황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한국연구개발서비스협회, 연구..

재난관리기금도 소상공인·취약계층 지원에 쓴다

코로나19로 인해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 등을 위해, 지방자치단체의 재난관리기금 사용 용도가 확대된다. 또 코로나19에 한해 의무예치금액도 한시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건설

하도급업체 공사대금 지급보증 의무화된다

신용등급이 높은 사업자라도 하도급업체에게 공사대금 지급을 보증하는 것이 의무화된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이같은 내용의 '하도급법 시행령 개정안'이 31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고 밝혔다. 개정안은 대통령 재가 등의 절차를..
임업 기계장비

4월 한달간 임업기계장비 무상 대여

산림청이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임업인에게 4월 한달간 임업 기계장비를 무상으로 빌려주기로 했다. 31일 산림청에 따르면, 대여 가능한 기계장비는 임목 생산에 필요한 집재·운재 장비, 조림·육림 장비,..

코로나19에 막힌 특허서류…제출기간 4월말까지 연장

코로나19 영향으로 국내·외 특허 출원인 등이 서류 제출기간을 놓칠 우려가 커짐에 따라, 특허청이 서류 제출기간을 4월말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31일 특허청은 실용신안·디자인·상표 등 특허를 받기 위한 절차에서 특허..
QD

삼성디스플레이 LCD에서 QD로 사업전환 가속

삼성디스플레이는 내년부터 액정표시장치(LCD) 생산을 중단하고 차세대 디스플레이인 '퀀텀닷(QD)'으로 사업의 전환속도를 높이기로 했다고 31일 밝혔다. 삼성디스플레이는 국내 업체들과의 협력 생태계를 기반으로 내년에..
PPH 개념도

브라질 특허 출원, 11년에서 8개월로 단축된다

등록까지 11년 이상 걸렸던 국내 기업의 브라질 특허 출원이 8개월로 단축된다. 특허청은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을 위한 해외 지식 재산권 획득 지원의 일환으로 내달부터 브라질과 ‘특허 심사 하이웨이(PPH, Pate..
진에어

진에어, 20개월 만에 행정제재 해제

진에어가 20개월 만에 행정제재가 해제돼 부정기편 운항 등을 재개할 수 있게 됐다. 국토교통부는 3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제재 처분 자문위원회를 열고 진에어에 내렸던 제재를 해제했다. 진에어는 부정기편 운항을 재개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