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소방·구급차에 양보 안하면 최고 20만원 과태료

긴급출동 중인 소방차나 119구급차 등 긴급자동차에 길을 양보하지 않는 차량의 운전자에게 최고 2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도로교통법 개정안이 오는 9일부터 시행된다고 5..

검찰, `김영완 3천만불 의혹' 현대상선 前임원 소환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최재경 검사장)는 2000년 대북송금ㆍ현대비자금 사건 당시 현대상선의 자금담당 임원이던 박모씨를 5일 오전 참고인 자격으로 소환 조사했다. 박씨는 당시 현대상선이 이 사건의 핵심인물인 김영완(58..

전국 지자체도 공공요금 잇달아 인상

버스와 지하철, 상·하수도 등 지방 공공요금이 들썩이고 있다. 전기요금이 올해 두 차례나 인상된 데 이어 공공요금도 잇따라 오르고 있어 서민들의 생활이 더 어려워지게 됐다. 5일 행정안전부와 각 지방자치단체에 따르면..

경춘선 준고속열차(ITX) 연내 개통 어려울 듯

올해 말 경춘선 구간에 도입돼 개통될 예정이던 경춘선 신규차량 준고속열차(ITX)의 동력장치 부품에 결함이 발견돼 시운전을 중단하고 보완작업에 들어가 사실상 ITX의 연내 개통이 어렵게 됐다. 2일 코레일에 따르면,..

전기사용 10% 감축 불성실 산업체 명단 공개

겨울철 전력수급 안정과 전력위기 예방을 위한 수요관리 차원에서 전기사용 의무감축 이행률이 낮은 산업체의 명단이 공개된다. 또 9·15 정전사태 당시 명확한 체계가 없어 혼선을 빚은 예비력이 2시간 이내 확보 가능한 ..

케이블TV, 이르면 내일 오후 지상파 HD방송 재개

지상파 방송의 재송신 대가산정을 놓고 벌어진 갈등으로 지난달 28일 이후 닷새째 중단된 케이블TV의 지상파 고화질(HD) 방송이 이르면 내일(3일) 오후 재개될 전망이다. 지상파 방송과 MSO(복수 SO)측은 2일 ..

김문수, GTX포럼서 "GTX는 꼭 필요한 삽질" 강조

경기도가 주최하고 경기개발연구원이 주관하는 'GTX 포럼'이 1일 저녁 6시 서울 코리아나호텔에서 개최됐다. 이날 포럼에는 김문수 경기도지사와 이상희·전경수 GTX 포럼 공동대표, 포럼위원들과 관련 전문가들이 참석해..

특허권 지출 30년 만에 최대 감소율 기록

글로벌 재정난과 불황으로 경제 전망이 불투명해진 탓에 국내 기업들의 생산ㆍ투자활동이 위축되면서 국내 기업이 외국에 지급하는 특허권 사용료가 30년 만에 최대폭으로 감소했다. 1일 한국은행 국제수지 통계를 보면, 올해..

김치·양념류 원산지표시 위반 207개 업소 적발

김치와 양념류에 대해 원산지를 표시하지 않은 원산지표시 위반 업소가 207개 곳 적발됐다. 내년부터는 김치 수입업체, 양념류·김치 판매업체, 음식점 등이 속임수 없이 원산지를 두 차례 이상 표시하지 않아도 이름을 인..

"여행·봉사활동에 돈 많이 쓰는 사람이 행복도 높아"

단순한 물질적인 소비보다는 여행이나 봉사활동 등 경험 소비에 돈을 많이 쓰는 사람의 행복도가 더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서울대 행복연구센터는 국내 20대, 40대, 60대 각 200여명을 대상으로 행복도와 성향..

지상파-케이블 재송신 협상 대표 바꿔 재협상

지상파방송사와 케이블TV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 간 지상파방송채널 재전송 협상이 결렬돼 케이블TV 업체들이 지난 28일부터 HD급 채널 재송신 중단에 나선 가운데 양측 모두 협상 대표를 변경하고 재논의에 나서 향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