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조국 교수

서울대 조국 교수직 파면 의결…기소 3년5개월만

서울대가 13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교수직에서 파면하기로 했다. 2019년 12월31일 뇌물수수 등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지 3년5개월여 만이다. 서울대는 이날 오후 "교원징계위원회가 조국 교수에 대해 파면을 의..
김건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한미 양국 "北 추가 도발시 단호 대응"

한미 양국은 12일(현지시간) 북한의 추가 위성 발사 가능성과 관련, "북한이 도발로는 아무것도 얻을 것이 없다는 것을 깨닫게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미 양국은 이날 워싱턴 DC에서 북핵 수석대표 협의를 하고 ..
표결 결과 기다리는 윤관석·이성만

'돈봉투' 윤관석·이성만 체포안 부결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으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무소속 윤관석·이성만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부결됐다. 12일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윤 의원과 이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은 무기명 전자 투표 결..
중국 자본으로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 통째로 복제 건설 시

중국 자본으로 삼성전자 반도체 복제 공장 만들려했다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을 통째로 복사한 반도체 공장을 중국에 설립하려 한 전 삼성전자 상무 A씨가 구속돼 재판에 넘겨졌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수원지검 방위사업·산업기술범죄수사부(박진성 부장검사)는 산업기술보호법 위반,..
이재명 대표와 싱하이밍 중국대사

감정의 골 깊어가는 韓中, 초치에 맞불 초치

한중관계 악화 양상이 심상치 않은 가운데, 양국 외교부 사이에 대사 초치를 비롯한 공개적 항의 공방이 '뉴노멀'(New Normal·새로운 관행 또는 기준)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거론된다. 지난 8일 이재명 더불어민..
국회

대정부질문 첫날, '후쿠시마 오염수·中대사 발언' 격돌

국회는 12일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를 시작으로 사흘간 대정부 질문을 진행한다. 이날 대정부질문에서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를 놓고 여야가 격돌할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민주당은 오염수의 안전 문제..
윤석열

尹, 차관 10명 안팎 교체 가능성…쇄신 효과 노려

윤석열 대통령이 다음주께 정부 부처 차관들을 대폭 교체하는 방안을 막판 검토 중인 것으로 8일 알려졌다. 윤석열 정부 국정철학을 체화한 인사들을 전면 배치해 국정과제 이행 속도를 높이는 동시에 조직에 긴장을 불어넣음..
검찰

검찰 국회사무처 압수수색, '돈봉투' 수수 의원 추적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5일 수수자로 지목된 국회의원들의 국회 출입기록을 확보하기 위해 국회사무처를 압수수색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김영철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국회사..
윤석열 대통령

尹대통령 "보조금 비리 단죄·환수 조치 철저히 하라"

윤석열 대통령은 5일 "보조금 비리에 대한 단죄와 환수 조치를 철저히 하라"고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민간단체 국고보조금 감사 결과를 보고받고 이같이 지시했다고 이도운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선거관리위원회

선관위, 감사원 감사 거부 "권익위 조사 성실히 임할것"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2일 '자녀 특혜 채용 의혹'과 관련한 감사원의 직무 감찰을 수용하지 않겠다는 최종 입장을 정했다. 선관위는 이날 오전 과천청사에서 노태악 선관위원장 주재 위원회의가 끝난 뒤 배포한 보도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