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약이 무효한 주택시장'… 올해 1~7월 주택거래량 역대 최저주택시장을 살리기 위해 정부의 각종 대책이 쏟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침체에서 헤어나오지 못해 '백약이 무효'한 상황이 된 가운데 올해 1~7월 전국의 주택거래량이 사상 최저 수준으로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부동산..
8월 전국 월세가격 0.1% 하락… 강북·경기도는 상승한국감정원은 지난달 전국 월세가격이 7월보다 0.1% 하락했다고 3일 밝혔다. 막바지 무더위와 여름휴가, 여름방학 등의 계절적 요인으로 전반적인 월세 거래가 한산한 가운데 소형주택 공급의 꾸준한 공급이 월세가격 하락..
올해 상반기 여의도 8.3배 논밭 사라져… 농지 전용면적 8.8% 증가올래 상반기에 사라진 농지 면적이 여의도의 8.3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림수산식품부는 3일 상반기에 7018㏊(논 3928㏊, 밭 3090㏊)의 농지가 주거시설이나 공업시설 등 다른 용도로 전용됐다고 밝혔다..
9월부터 분양가 상한제 건축비 1.5% 인상… 분양가도 소폭 인상다음달부터 공급되는 분양가 상한제 대상 아파트의 분양가가 소폭 오를 것으로 보인다. 국토해양부는 다음달 1일부터 적용하는 분양가 상한제의 기본형 건축비를 1.5% 인상한다고 30일 밝혔다. 이에 따라 기본형 건축비는..
대형아파트의 굴욕… "평수 클수록 가격 싸다?"부동산 장기불황의 직격탄을 맞고 있는 용인, 분당, 일산 등 신도시 일대에서 대형 아파트의 공급과잉과 경기침체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 1~2인 가구 증가세 등이 맞물린 결과, 대형 아파트가 작은 평형보다 더 싸게 팔..
법원 "보증금 못받은 임차인 집 안빼도 불법주거 아냐"아파트 임대계약이 끝난 임차인이 집을 빼지 않았다 하더라도 임대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했다면 불법 거주가 아니라는 법원 판결이 나왔다. 광주지법 민사 7부(최인규 부장판사)는 30일 노모(38)씨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
강남북 아파트값 차이 2008년 수준으로 좁혀져… 1337만원 差강남권과 강북권 아파트의 가격차가 2008년 수준으로 좁혀졌다. 하지만 강남 아파트 가격이 여전히 강북보다 배 이상 비쌌다. 부동산포털 닥터아파트는 강남권(강남·서초·송파·강동구)과 강북권(도봉·노원·성북·동대문·강..
전세자금 대출 역대 최대 증가폭… `하우스푸어 이어 이번엔 렌트푸어 위기'전세 시장의 수급 불균형과 주택가격 하락 등으로 인해 전세금이 치솟으면서 세입자 부담이 눈덩이처럼 불어나자 은행 등에서 임차보증금을 빌리는 전세자금 대출이 올해 역대 최대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
최저생계비 6년 넘게 모아야 전셋집 마련… 서울은 10년 이상4인 가구의 최저생계비로 방 2개가 있는 전셋집을 마련하려면 돈을 한 푼도 쓰지 않고 6년 넘게 모아야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에서는 10년 이상이 걸렸다. 부동산정보업체 부동산써브는 오는 2013년부터 적용되는..
'버블세븐' 중소형 아파트 시가총액 8조원 증발부동산써브는 이른바 '버블세븐' 지역의 전용면적 85㎡ 이하 중소형 아파트 시가총액이 최고점을 찍었던 2007년 3월보다 8조577억원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28일 밝혔다. 이에 따라 이들 지역의 중소형 아파트 ..
상가·오피스 가격공시 이르면 2014년 시행… 주택처럼 통합가격 산출상가·오피스·오피스텔 등 비주거용 건물의 가격공시가 이르면 오는 2014년부터 시행돼 종전보다 비주거용 건물에 대한 세 부담이 것으로 보인다. 비주거용 건물의 가격공시는 아파트·주택처럼 상가나 오피스·공장 등도 토지..
송도 대규모 주상복합 상업시설 부동산펀드에 매각인천 송도국제업무단지 내 대규모 상업시설이 부동산 펀드에 매각됐다. 24일 포스코건설에 따르면, 부동산 전문 펀드운용사인 코람코자산운용은 23일 송도국제도시유한회사(NSIC)와 송도 더샵 센트럴파크Ⅰ 주상복합 상업시..
"아파트 집단대출금 상환 못해" 아파트 입주예정자 소송 줄줄이 패소수도권 아파트 입주 예정자들이 집단대출금을 갚지 않으려고 은행을 상대로 낸 소송에서 줄줄이 패소하고 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28부는 24일 경기도 김포의 A아파트 수분양자들이 건설사를 상대로 낸 분양대금반환 청구..
7월 전월세 거래 지난해보다 10% 증가지난달 전국의 전월세 거래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 가량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국토해양부는 23일 전월세거래정보시스템을 통해 7월 전월세 거래량을 집계한 결과, 총 10만2431건으로 전년 동월 대비 10..
명동 상가가격 위치 따라 최고 17배 차이국내 최고 상권으로 불리는 서울 명동의 상가 가격이 위치에 따라 최고 17배까지 차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3.3㎡당 최고가 상가는 가격이 무려 2억500만원대에 달하지만 최저가는 1200만원대에 불과했다. 23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