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전국 땅값 소폭 상승… 세종시 5개월 연속 1위

전국 땅값이 소폭 상승한 가운데 세종시가 5개월 연속 상승률 1위를 기록했다. 국토해양부는 7월 전국 평균 지가가 6월보다 0.07% 오르면서 안정적인 흐름을 이어갔다고 22일 밝혔다. 국토부는 현재 땅값은 글로벌 ..

서울 땅값 21개월만에 하락… 뉴타운 출구전략 영향

부동산 경기침체로 인해 서울의 땅값이 거의 2년만에 처음으로 하락했다. 국토해양부는 지난달 서울의 땅값이 6월보다 0.03% 떨어진 것으로 조사됐다고 22일 밝혔다. 서울 지가가 전월보다 하락한 것은 지난 2010년..

서울 아파트 실질가격 2008년 수준

서울의 아파트 실질가격이 2008년과 비슷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실질가격은 명목가격에서 소비자 물가 상승분을 뺀 가격이다. 21일 부동산포털 닥터아파트 조사결과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3.3㎡당 서울의 아파트 ..

주택 거래량 두달 연속 감소… 백약이 무효?

지난달 주택 매매거래량이 6월에 이어 두달 연속 감소했다. 정부가 장기 침체에 빠진 주택거래 활성화를 위해 각종 부동산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좀처럼 회복될 기미가 보이지 않어 백약이 무효한 듯한 모습이다. 강남권 재..

수도권 1억원 미만 전세 아파트 2년새 42%나 감소

수도권의 1억원 미만 전세 아파트 수가 최근 2년간 42%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동산정보업체 ㈜부동산써브는 서울·경기·인천 아파트(주상복합 포함)를 대상으로 전세가격 1억원 미만 가구수를 조사한 결과, 201..

"취득세 감면시 주택거래량 月 2.8% 거래 증가"

취득세 감면 혜택을 시행할 경우 주택 거래량이 매월 2.8%가량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우리은행 부동산연구팀은 13일 '주택시장 변동 예측 및 조세정책 효과 분석 연구'라는 보고서에서 이 같이 밝혔다. 보고..

강남 재건축 아파트 매매가 3천만원선 무너져

서울 강남권(강남·서초·송파·강동구) 재건축 아파트 매매가격이 3.3㎡당 3천만원 아래로 떨어졌다. 지난 2009년 1월 국제금융위기 여파로 2980만원을 찍은 이후 43개월만에 다시 3천만원선이 무너진 것이다. 부..

수도권 주택경매, 인천과 연립·다세대 중심으로 증가

올 상반기 수도권 주택경매가 지역별로는 인천, 용도별로는 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 중심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8일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상반기 주택 경매건수는 인천이 전년 동기 대비 68.4% 증가했..

정부, '준공공임대주택' 제도 도입 추진

정부가 저소득 무주택 서민의 주거복지 강화 방안으로 '준(準)공공임대주택'이라는 새로운 임대주택 제도를 도입한다. 정부는 이러한 준공공임대주택을 매년 3만가구 정도 공급해 무주택 서민의 주거안정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