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이란 "한국 이란산 원유수입 중단시 관계 재검토"

로스탐 카세미 이란 석유장관은 28일(현지시간) "한국이 이란산 원유의 도입을 완전히 멈추면 한국과 관계를 재고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이란 관영 IRNA 통신을 인용해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앞서 지난 27일 아흐..

WMO, "올해 7~9월 엘니뇨 현상 일어날 수도"

세계기상기구가(WMO) 오는 7~9월 엘니뇨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고 밝혔다. 엘니뇨는 중부 및 동부 적도대의 태평양 수온이 비정상적으로 상승해 발생하는 이상기후 현상으로, 엘니뇨가 발생하면 호주·인도네시아·남미 북..

북한, 나진항 이어 청진항도 중국에 개방

중국이 북-중 국경지역에 있는 투먼과 북한 청진항 간 화물운송을 위한 전용열차를 운행할 예정이라고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이 27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중국 지린성 연변 주정부는 동북지역의 석탄 등을 청진..

이집트 새 대통령 '무함마드 무르시'는 누구?

이집트 대통령 선거 결선투표에서 최대 이슬람 조직 무슬림형제단이 창당한 자유정의당 대표 무함마드 무르시(61)의 당선이 공식 발표됐다. 보수 이슬람주의자라는 이미지가 강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무르시는 1975년 카..

수치 영국 의회서 연설… "미얀마 개혁 지원 필요"

미얀마의 민주화 운동 지도자인 아웅산 수치여사가 영국 의회 연설을 통해 미얀마 개혁에 대한 세계인의 지원을 호소했다. 국가 정상이 아닌 외국 정치인의 영국 의회 연설은 이번이 처음이다. 4일간 일정으로 영국을 방문 ..

올랑드 "긴축정책으론 유럽 위기 해결 못해"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루이스 이나시오 룰라 다 실바 전 브라질 대통령을 만나 유럽 재정위기의 해법에 관해 의견을 교환했다. 대화가 끝나고 나서 룰라 전 대통령의 측근은 "두 사람은 스페인..

한-호주, 에너지·녹색성장·외교안보 협력 확대키로

유엔 지속가능발전 정상회의(리우+20)에 참석차 브라질을 방문 중인 이명박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각) 줄리아 길라드 호주 총리와 리우데자네이루 리오센트로 파빌리온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에너지·자원, 기후변화·녹색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