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소형은행 프로톤은행 국유화... 금융안정기금 이용한 첫 국유화그리스 정부가 자산 규모 35억유로의 소형 은행인 프로톤은행을 국유화한다. 그리스 중앙은행은 10일(현지시간) 발표한 성명에서 프로톤은행을 금융안정기금(FSF)에서 100% 지분을 확보하는 '굿 뱅크'로 탈바꿈시킨다..
노벨경제학상에 美 심스·사전트 교수2011년 노벨 경제학상은 거시경제 변수들의 영향을 분석하는데 기여한 계량경제학자들에게 돌아갔다. 스웨덴 왕립과학원 노벨위원회는 10일(현지시간) 경제정책과 다양한 거시경제의 변수의 인과관계에 관한 실증적 연구에 두..
그리스, 트로이카 실사 11일 종료... 6회분 집행 예상그리스 정부는 이른바 트로이카[유럽연합(EU)·유럽중앙은행(ECB)·국제통화기금(IMF)] 실사팀의 임무가 11일(현지시간) 끝날 것으로 예상했다. 에반겔로스 베니젤로스 그리스 재무장관은 10일(현지시간) 의회 예산..
17일 예정 EU 정상회의 23일로 연기... 재정위기 해결방안 회원국 이견오는 17~18일 열릴 예정이던 유럽연합(EU) 정상회의가 유로존 재정위기 극복 방안에 대한 회원국 간 이견으로 연기됐다. 헤르만 판 롬파위 EU 정상회의 상임의장은 10일(현지시간) "정상들이 위기 극복 방안을 최..
프랑스-벨기에-룩셈부르크, 덱시아 은행 처리 방안 합의프랑스, 벨기에, 룩셈부르크 정부가 파산 위기에 처한 프랑스와 벨기에 합자은행인 덱시아 은행의 처리 방안에 9일(현지시간) 합의했다. 3개국 총리는 이날 브뤼셀에서 회담한 뒤 발표한 공동성명을 통해 "모든 관계 당사..
프랑스, 올해 성장률 전망치 1.7%로 하향조정프랑스는 6일(현지시간)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1%에서 1.7%로 하향 조정했다. 7일 경제지 레제코 인터넷판에 따르면, 프랑스 통계청(INSEE)은 "여름을 거치면서 유로존 재정위기 등으로 기업 여건을 비롯..
융커 "트로이카 그리스 실사보고서 24일 제출될 듯"당초 늦어도 13일(현지시간)에는 제출되었어야 할 트로이카 실사보고서가 10여일 후인 24일에나 제출될 것으로 보인다. 유로그룹(유로존 재무장관회의) 의장인 장-클로드 융커 룩셈부르크 총리는 이른바 트로이카[유럽연합..
"덱시아 구제 佛 정부, 2-3개 자국은행 구제안 마련"프랑스 정부가 덱시아 은행 구제를 계기로 유사시에 대비해 2-3개의 자국 은행을 구제하는 시나리오를 마련했다고 르 피가로가 5일(현지시간)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S&P, 포르투갈 신용등급 'BBB-' 유지... 전망은 '부정적'국제 신용평가사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가 포르투갈의 국가 신용등급을 기존의 'BBB-'로 유지했다. 4일(현지시간) 로이터 등 외신에 따르면 S&P는 이날 성명에서 "포르투칼이 유럽연합(EU)과 국제통화기금(..
무디스, 인도국립은행 재무건전성등급 한 단계 강등국제 신용평가사 무디스가 4일(현지시각) 인도 최대은행인 인도국립은행(SBI)의 재무건전성등급(BFSR)을 기존의 'C-'에서 'D+'로 한 단계 하향조정했다...
유로존, EFSF '은행 자격' 부여 놓고 격론유럽재정안정기금(EFSF)의 기능 확대가 유로국 17개국 가운데 14개국에서 의회 비준돼 실행이 임박한 가운데 이제 초점이 다음 단계인 EFSF 증액에 모아지면서 EFSF에 '은행 자격'을 부여할지 여부를 놓고 논란..
국제유가, 경기부진 우려로 1년만에 최저치4일(현지시간) 국제유가가 최근 1년만의 최저치로 떨어졌다. 미국과 유럽의 경기부진으로 석유 수요가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이 고조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나마 벤 버냉키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경기부양을 ..
무디스, 이탈리아 신용등급 한꺼번에 3단계나 강등국제 신용평가사 무디스가 4일(현지시간) 이탈리아의 국가 신용등급을 'Aa'에서 'A2'로 3단계나 하향조정했다. 등급 전망도 '부정적'으로 유지해 향후 등급이 더 내려갈 수 있음을 시사했다. 무디스는 "이탈리아의 ..
유로존 민간부문 경기 2년여만에 최악... 경기침체 예고유로존의 민간부문 경기 상황을 보여 주는 구매자관리지수(PMI)가 2년여만에 최악 수준으로 떨어졌다. 유로존의 재정 위기로 경기도 급속히 악화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영국 런던에 본사를 둔 시장조사업체 마르키트 이..
브라질 보유외환 2년만에 첫 월간 감소세9월 브라질의 외환보유액이 2년여 만에 처음으로 지난달보다 감소했다. 3일(현지시간) 브라질 중앙은행에 따르면, 9월 말 현재 브라질의 외환보유액은 3천499억8천600만 달러로 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