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북한 "남한, 정전협정 말할 자격없다"

북한은 13일 정전협정을 일방적으로 폐기할 수 없다는 우리 정부 입장에 대해 협정 당사자가 아닌 남한 정부는 정전협정에 대해 말할 자격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12일 정부는 북한의 정전협정 백지화 선언에..

"북한 장거리로켓 추가 발사 징후 없어" <`38노스'>

북한이 지난해 말 장거리로켓 발사 이후 추가 발사를 예고했으나, 현재까지는 단시일 내에 발사를 준비하는 징후가 포착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됐다. 미국의 북한 전문 인터넷매체인 `38노스(38 North)'는 12..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정전협정 법적으로 유효"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7일(현지시간) 북한이 백지화를 주장한 정전협정이 유효하고 법적으로 타당하다고 강조했다. 반 총장은 이날 북한의 3차 핵실험에 대해 고강도 제재를 담은 결의안을 채택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중국 "유엔 북한제재안 '균형 취했다'" 지지

중국 정부는 7일(현지시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북한의 3차 핵실험과 관련해 북한제재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한 것에 대해 "균형을 취했다"며 지지를 표명했다고 신화통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외교부 친..

미국 "북한 핵·탄도미사일 공격 방어 능력 충분"

제이 카니 미국 백악관 대변인은 7일(현지시간) "미국은 북한의 어떠한 탄도미사일 공격도 방어할 충분한 능력을 갖췄다"고 말했다. 카니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하면서 북한의 핵공격 가능성 위협은..

유엔 안보리, 북한 추가제제안 만장일치 채택

유엔은 현지시간으로 7일 오전 10시 5분, 한국시간으로는 8일 새벽 0시 5분께 유엔본부에서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전체회의를 열고 북한 핵실험에 대한 추가제재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이날 회의에는 5..

미 정부, 북한 인권조사 유엔 상설기구 설치 추진

미국 정부는 유엔에 북한의 인권침해 사례를 조사하는 상설 독립기구를 설치하는 방안을 한국과 일본, 유럽연합(EU) 등과 함께 적극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미국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글린 데이비스 국무부 대북정책..

유엔, 북한 제재결의안 오늘 자정 표결

유엔은 현지시간으로 7일 오전 10시, 한국시간으로는 7일 밤 12시에 유엔본부에서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전체회의를 열고 북한 핵실험에 대한 제재결의안을 표결한다. 표결에는 5개 상임이사국을 포함한 15개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