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북한 "제재할테면 하라… ICBM 보유할 것" 천명

북한은 3차 핵실험 강행 사흘째인 14일에도 국제사회의 제재에 강경하게 대응하겠다며 위협을 계속했다. 특히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보유할 권리까지 노골적으로 언급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시간..

미국 "핵우산·재래식 전력으로 한·일 방어"

미국 정부는 12일(현지시간) 북한이 3차 핵실험을 강행한 이후 한·중·일 외교장관과 연쇄 전화통화를 가졌다고 밝혔다. 빅토리아 뉼런드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케리 장관이 전날 밤 북한 핵실험 직후..

미국 "북한, 핵실험 사전 통보" 공식확인

미국 정부는 12일(현지시간) 북한이 3차 핵실험을 강행하기에 앞서 국무부에 핵실험 계획을 통보해 왔다고 공식 확인했다. 빅토리아 뉼런드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은 핵실험을 하겠다는 의도를 국..

중국 이례적 '외교부 성명' 발표… "북한 핵실험 반대"

중국 외교부는 12일 성명을 내고 북한의 제3차 핵실험에 강력히 반대한다며 각 당사자에게 냉정하게 대응해줄 것을 촉구했다. 중국 외교부는 과거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를 비롯, 대북 사안이 발생하면 대변인 발표..

반기문 "북한 핵실험, 안보리 결의 위반"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12일(현지시간) 북한의 제3차 핵실험 강행과 관련, "명백하고도 중대한 유엔 안보리 제재 결의 위반"이라고 비난했다고 AFP통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반 총장은 마틴 네시르키 대..

유엔 안보리 한국시간 오후 11시 긴급회의 개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북한이 3차 핵실험을 강행한 것과 관련, 현지시간으로 12일 오전 9시(한국시간 오후 11시) 긴급회의를 연다. 우리 정부는 2월의 순번제 의장국 자격으로 안보리 이사국들에 회의 소집을 통..

북한 "핵실험 성공적 진행" 공식 발표

북한이 12일 제3차 핵실험을 성공적으로 진행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중앙통신은 "우리 국방과학부문에서는 2월12일 북부 지하핵시험장에서 제3차 지하핵시험을 성공적으로 진행했다"고 밝혔다. 또 "이..

"북한, 미국·중국에 핵실험 사전 통보"

북한이 '제3차 핵실험'을 강행하기에 앞서 뉴욕채널을 통해 미국 측에 핵실험 실시 방침을 사전에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뉴욕채널은 클리퍼드 하트 미국 6자회담 특사와 한성렬 유엔주재 북한 차석대사를 중심으로 ..

박근혜 정책협의단, 메넨데즈·셔먼·김용 회동

미국 방문 이틀째인 이한구 새누리당 원내대표를 단장으로 하는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정책협의대표단은 7일(현지시간)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정무차관과 김용 세계은행(WB) 총재, 로버트 메넨데즈 상원 외교위원장 등을..

미셸 오바마 직접 담근 김치 '화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부인인 미셸 여사가 직접 담근 '김치'가 블로그에 소개돼 화제가 되고 있다. 많은 네티즌들은 미셸 여사의 `김치사랑'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7일(현지시간) 에디 게이먼 코한이 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