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항공(JAL), 저가항공사 설립 검토회사갱생 수속중의 일본항공(JAL)이 저가항공사 설립을 검토하고 있다고 26일 요미우리신문이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JAL은 오는 31일 법원에 제출하는 갱생 계획안에 저가 항공사 설립 계획을 추가했다...
日 기업들 정부의 미온한 '엔고' 대응에 직접 행동일본 정부가 급격한 엔고에도 뚜렷한 대응책을 내놓지 않자 일본의 주요기업들이 직접 행동에 나서고 있다. 26일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도요타, 혼다, 소니 등 주요 수출업체들이 생산시설의 해외이전, 부품수입 확대, 제품..
일본은행, 추가 금융완화 검토 …재무성도 외환시장 단독개입 시사일본은행이 추가 금융완화책 검토에 들어간 것은 기업 및 가계의 심리가 큰 폭으로 악화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일본은행은 9월의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경기 하강 리스크를 판단할 예정이었지만 급격한 엔고와 주가하락의 동..
日 7월 기업서비스물가…전년동기比1.2%↓일본의 기업서비스물가지수(CSPI)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은행(BOJ)은 25일 지난달 일본의 기업서비스물가지수가 지난해 동기대비 1.2% 하락한 97.1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日 7월 무역흑자, 전년비 119.9% 증가일본의 무역흑자가 7월까지 14개월 연속 전년동기대비 증가세를 이어갔다. 일본 재무성이 25일 발표한 7월 무역흑자는 지난해 동기대비 119.19% 증가한 8042억엔을 기록했다. 수출액은 23.5% 증가한 5조98..
[일본증시] 엔고+美경기둔화 우려에 9000선 붕괴…1년 4개월만일본 증시가 엔고와 미국 경기 둔화 우려등의 악재가 겹치면서 1년 4개월만에 9000선이 붕괴됐다. 24일 도쿄주식시장에서 닛케이평균지수는 전일대비 121.55포인트(1.33%) 떨어진 8995.14로 마감해 이틀연..
日 생필품 가격 하락 가속화…60개 품목 중 90%가 하락일본에서 유통중인 식품 및 생활용품의 가격 하락이 가속화되고 있어 디플레이션 장기화 우려를 높이고 있다. 24일 니혼게이자이신문이 지난 7월 38개 식품과 22개 생활용품의 평균 가격 흐름을 조사한 결과, 지난해 같..
日-인도, 핵군축 전제로 원자력 협정 '성큼'일본과 인도가 핵군축을 전제로 한 원자력 협정의 조기체결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고 21일 일본언론들이 보도했다. 일본언론에 따르면 21일 오카다 가쓰야 외무상은 크리시나 인도 외무장관과 뉴델리에서 경제자유화협정(EP..
中 희토류 수출량 40%삭감…日산업계 '패닉상태'전 세계 희토류(Rare Earths) 생산의 97%를 점유하고 있는 중국이 희토류(Rare Earths)의 수출량을 지난해에 비해 40%나 줄이기로 해 일본 산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희토류는 란탄, 세륨, 네오디뮴..
日정부, 경기부양책 확정…'환경' 중심으로 내수·고용 창출내수 확대책으로 청정 에너지 및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제품을 생산하는 국내 공장에 대해 보조금을 지원해, 전기차용 리튬이온배터리 및 LED(발광다이오드) 조명 등의 생산공장이 지급 대상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엔고로 ..
日 14개 전자업체, 첨단부품 MEMS 공동개발히타치제작소와 미쓰비시전기 등 일본의 14개 전자업체가 미세전자기계시스템(MEMS)를 공동개발하기로 했다고 20일 일본언론이 보도했다. 초미세가공 기술인 MEMS는 실리콘이나 유리 기판에 기계부품, 센서, 전자회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