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사태, 러시아와 서방의 대결… 국제 관계는 어떻게?크림 반도에서 우크라이나로부터의 독립을 묻는 주민투표가 실시되기 전날, 러시아군은 현지 시각으로 오후 1시 30분경 우크라이나의 크림 접경 지역을 침략하였다. 우크라이나의 우나인 통신은 해당 시각에 러시아가 헬기 4..
크림반도 주민투표, 투표자 96% 러시아 귀속 희망크림 자치공화국이 실시한 ‘러시아로의 귀속’을 묻는 주민 투표에서, 대다수의 주민들은 크림이 러시아에 귀속되기를 바란다는 반응을 보였다. 크림 반도가 본래 러시아 영토로, 러시아 주민의 비율이 높은 지역이라는 점에서..
우크라이나 사태, 유럽 경제에 다시 찾아온 겨울우크라이나와 크림 반도에 찾아온 갈등의 문제로 인해 유럽에는 다시 어두운 그림자가 드리우고 있다. 여기에는 갈등의 명시적인 두 주체인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갈등이 끼치는 심리적인 불안도 크다. 하지만 그 불안이 실제..
전인대 폐막…중국 '최대 정치행사' 종료중국의 최대 정치행사인 양회(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가 13일 오전 전국인민대표대회 폐막을 끝으로 모두 종료됐다. 전국인민대표대회(이하, 전인대)는 13일 오전 9시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폐막식을 갖고..
미국.EU, 러시아에 대한 제재 착수우크라이나 크림 반도에서의 정치적/군사적 위기가 고조됨에 따라, 서방 국가 대표들이 러시아를 응징하고 우크라이나의 친(親)유럽 성향의 새 정부를 지원할 준비를 하고 있다...
‘가스’ ‘가스’… 방독면 찾는 세계 경제러시아에 에너지의 적잖은 부분을 의지하는 유럽 각 국가의 상황도 우크라이나에 대한 서방의 지원을 어렵게 하는 요인이다. 현재 유럽연합은 필요한 원유와 천연가스의 약 1/3 정도를 러시아에서 공급받고 있으며, 특히 독..
크림 반도, 독립 결의…. 최후의 수단 쓰나크림 공화국이 우크라이나로부터의 독립 의향을 묻는 주민투표를 앞두고, 의회 차원에서 독립을 선언했다. 우크라이나는 이를 부정하며 강하게 반발하는 상황으로, 크림 반도의 전운이 고조되고 있다. 11일 우크라이나 크림 ..
우크라이나 사태로 뉴욕, 유럽증시 혼조세 하락미국의 고용·경기 지표 호조에도 불구하고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한 불안감으로 인해, 뉴욕증시가 혼조세를 보였다. 미국 노동부는 지난 2월 비농업부문 취업자 증가 수는 17만5천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는 시장 전문..
G20 재무장관 회의, 통화 정책시 회원국간 조정.소통에 합의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과 중앙은행 총재들이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회원국간 신중한 조정과 명확한 소통을 통한 통화정책을 펴기로 합의했다. 또 향후 5년간 회원국들의 국내총생산(GDP) 규모를 현 ..
오바마, 4월 아시아 순방때 한국 방문…`1박2일' 유력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4월 아시아 순방때 한국을 방문한다. 12일(현지시간) 백악관은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오는 4월 한국과 일본,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 아시아 4개국을 순방한다고 발표했다...
미국 실업률 감소, 경제 지표 호전 - 양적완화 축소 탄력받나미국 노동부는 지난 1월 전국 평균 실업률이 6.6%를 기록해 지난해 12월의 6.7%보다 0.1%포인트 떨어졌다고 7일(현지시간) 밝혔다. 1월 실업률은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취임하기 전인 2008년 10월 이후 ..
한국, 신흥국 수출비중 41%, 유동성 위기 주의해야지난 30일 한국수출입은행(이하, 수은) 해외경제연구소는 '주요 신흥국의 유동성 위기 발생 가능성 분석' 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對 신흥 경제국의 수출 비중은 우리나라 수출 비중의 41%를 차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