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수유나무(Evodia danielli)

북한에서 수유나무는 황해남도, 강원도 이남지역에서 자생하고 있으며, 평안북도 의주 이남의 서해연안과 함경북도 김책, 길주 이남의 동해연안에서 심어 기르고 있다. 황해남도와 평양시에 수유나무가 많이 분포되어 있으며..

매화산 경영모델숲 방문자센터

매화산경영모델숲은 지속가능한 산림경영이 가능한 대단위 조림성 공지를 산림경영의 현장교육과 내·외국인의 한국 숲에 대한 안내 장소로 활용하고자 기반시설을 조성 중에 있다. 성균관대학교 건축도시 설계원과 산학협력으로 이..

2012년 목재류 중국시장조사단 파견기 - 1

‘2012년 목재류 중국시장조사단’은 목재업계로서는 처음으로 구성되어 추진된 사업이다. 그동안 한국합판보드협회가 합판보드류의 해외시장개척을 위해서 추진한 사업은 2008년부터 2011년까지 매년 실시해왔었으나..

낙엽송 11경

비교적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낙엽송합판이 국내 인테리어 시장에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 골 깊고 시원시원한 무늬로 인해 엠보나 빈티지 가공을 통한 독특한 문양으로 소비자들을 사로잡고 있는 것...

전문가를 위한 절단용 전동공구1 -직소와 컷소

직소는 전기의 힘으로 가늘게 생긴 실톱을 상하로 수직 왕복시켜 곡선 모양으로 목재를 자를 때 사용하는 전기톱이다. 자유로운 곡선 모양으로 절단이 가능하다고 해서 ‘직소’라는 이름이 붙여졌으며, 톱날의 길이가 짧아 주..

예술혼을 넣는 목재월, 유랑은 계속된다

비록 한순간 스치는 것이지만 바람은 정말 강력한 힘을 가졌다. 숲이나 너른 들판에 있는 식물들의 유연한 움직임이 보여주는 자연의 힘, 그 산들거리는 바람의 소리와 감촉에는 보편적으로 움직이는 무언가가 있다. ..

[만평] 나무꾼의 숲속편지

가을이 저만치 저물어 갑니다. 계절은 잘도 오고 가는데 한 번 떠나간 인연은 되돌릴 수 없습니다. 소중하 ㄴ인연. 오래 머물길 바랍니다...

SK, 조림사업 40년

SK그룹이 나라의 인재를 키우는 장학사업 재원을 마련할 목적으로 조림사업에 나선 지 올해로 40년을 맞았다. 故 최종현 SK그룹 선대회장이 당시 임직원들과 함께 직접 팔을 걷고 민둥산이던 충주 인등산, 천안 광덕산..

목재인 야구팀 ‘해양팀버스’

목재업계 관계자들로 결성된 실업야구팀 ‘해양팀버스’가 출범한다. 야구단은 오는 25일 오전 9시30분 인천 문학경기장에서 창단식과 함께 ‘인천 매직넘버스’를 제물로 첫 승을 예고하고 있다. 야구단은 인천지역..

이건창호, 제7회 KBC 건축박람회 참가

이건창호(대표 안기명)는 광주광역시와 KBC광주방송이 주최하는 ‘제7회 KBC 건축박람회’에 참여했다. ‘KBC 건축박람회’는 130개사 400여개의 부스가 참가하는 호남 최대 규모의 건축·인테리어 전문 박람회로 지..

우젠, 세계에서 인정받았다

LG하우시스는 고강도 합성목재 ‘우젠’으로 세계적 권위의 산림인증 기관인 국제산림관리협의회(Forest Stewardship Council, FSC)가 부여하는 ‘생산·유통인증’을 획득했다...

목재가구 곰팡이 이젠 꼼짝마

바이오피톤(대표 송기영)이 기존 베란다 벽면 등에서만 사용됐던 곰팡이 방지 기능을 목제품 또는 가구 등에서도 곰팡이 성장을 억제할 수 있는 목재 곰팡이 ‘무균정 방지코팅제’를 국내에 출시했다...

‘분별없는 산림청 예산지원’ 논란

목재산업단체총연합회(회장 고명호) 발기 인사들의 먹튀 논란이 가열되고 있는 가운데, 산림청의 ‘분별없는 예산지원’으로까지 불길이 번지고 있다. 큰 그림을 그리지 못하고 지엽적인 시야에서의 지원이, 응집돼야 할 목재업..

엊그제의 용사들이 새판을 짠다?

알맹이 없는 목재산업박람회가 다시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대한민국목조건축대전이 빠져나간데 이어 DIY분야까지 딴살림을 차리고 있다는 비난이 일고 있다. 산림청의 분별없는 예산지원도 목재산업박람회 발전의 ..

초피나무(Zanthoxylum piperitum)

분포 현황 북한에서는 초피나무가 씨에서 기름을 얻고 열매껍질과 잎에서 향료와 양념감, 고려약재료를 얻을 수 있는 경제적으로 가치 있는 기름나무로, 초피나무와 왕초피나무, 사철초피나무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