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대·중소상생 상생 주도… 동반성장위원회 공식 출범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동반성장을 주도할 동반성장위원회가 13일 서울 여의도 파이낸셜뉴스빌딩에서 공식출범했다. 동반성장위원회는 정운찬 위원장을 비롯한 24명의 위원들과 최경환 지식경제부 장관, 정호열 공정거래위 위원장,..

국민연금 수급자 카드 발급 ‘혜택도 다양’

국민연금공단은 내년 1월부터 국민연금을 받고 있는 수급자들을 대상으로 철도요금을 30% 할인받는 등 노후 여가생활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수급자 전용 카드를 도입한다고 10일 밝혔다. 현재 기초노령연금과 장애연금, ..

국내 상장기업, 올3분기 수익·안전성 높아져

올 3분기 상장기업들의 수익성과 안전성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성장성은 다소 둔회됐다. 한국은행은 10일 국내 1천499개 상장기업의 재무제표를 분석한 '3분기 상장기업 경영분석'을 발표, 이같이 밝혔다...

삼성電, 시너지 강화한 조직개편 단행

삼성전가는 사업 시너지 강화를 위해서 세트(제품) 사업조직을 재편하는 등 10일 조직 개편 및 보직인사를 단행했다.이번 조직개편으로 신종균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사장)이 네트워크사업부를 총괄 경영한다. 아울러 기존 ..

한은, 내년 GDP 4.5% 성장…물가상승 3.5% 훌쩍

한국은행이 내년 경제성장률이 4.5%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면서 올해보다 둔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올 4분기 이후로 소비자 물가상승률이 중기물가안정목표 중심치인 3.0%를 상당기간 웃돌 것으로 예상됐다. 한은이..
이미지

연하장 대신 책을 보내자 '캘리그래피 속의 촌철활인'

이제는 책도 연하장처럼 보낼 수 있다. '캘리그래피 속의 촌철활인'은 한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이하면서 고마운 분께 감사를 전하는 연하도서다. 연하장과 감사카드를 대신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얇고 가볍게 제작되어 가까운..

브릭스 가고 마빈스(MAVINS) 온다

브릭스(BRICs·브라질·러시아·인도·중국)에 이어서 새로운 신흥성장국인 마빈스(MAVINS·멕시코, 호주, 베트남, 인도네시아, 나이지리아, 남아프리카 공화국) 국가가 주목받고 있다. 기획재정부는 9일 '마빈스 국..

CEO 52.9% “내년에 확대경영 나선다”

기업들이 내년에는 신사업 진출, 해외 시장 개척 등 경영을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9일 주요기업 272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1년 최고경영자 경제전망조사'결과를 발표하고 이 같이 밝혔다. 최..

올해 마지막 기준금리, 예상대로 2.5% 동결

예상대로 기준금리가 연 2.50%로 동결됐다. 한국은행은 9일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를 열고 12월 기준금리를 현재의 연 2.50%에서 동결하기로 결정했다. 한은은 지난해 2월 기준금리를..

윤증현 장관 “우리경제 불확실성 남아있어”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이 북한의 연평도 포격 도발 이후 우리 경제의 불확실성이 아직 남아 있다고 9일 밝혔다. 윤 장관은 이날 과천청사에서 열린 위기관리 대책회의에 참석해 북한의 연평도 공격 이후 우리 경제에는 불확..

[2011년 전망] 환율전쟁, 국제공조로 막 내릴 것

내년에는 국제공조를 통해서 전반적인 환율 전쟁이 막을 내리는 가운데, 원화 가치가 1050원 안팍으로 상승할 것으로 동양종합금융증권이 예상했다. 8일 동양증권은 '2011년 환율 전망'이라는 보고서를 통해서 재정정책..

외국인 투자기업 “연평도 포격에도 정상경영”

국내에 진출한 외국인 투자기업 대부분은 이번 연평도 포격에도 정상적인 경영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보리스크가 고조되더라도 실질적인 사회혼란이 없는 경우 사업조정을 하지 않을 것이라는 응답이 과반수를 ..

韓 13년째 경상흑자 기록…대외채무도 줄어

새로운 국제기준 도입으로 우리나라가 13년 연속 경상수지 흑자를 달성하고, 대외채무 규모도 줄었다. 한국은행은 8일 국제통화기금(IMF)이 정한 새로운 국제수지 매뉴얼(BPM6)을 1단계 적용한 결과, 금융위기가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