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제약업, 한미FTA 합의로 안전장치 마련

미래에셋증권은 한미 FTA 추가협상 결과 의약품 분야에서는 한국측 요구사항이었던 의약품 허가·특허 연계 의무의 이행을 유예하며 국내 제역업계에 안전장치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신지원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6일 "이번에..

韓 가전제품, 한미FTA로 수츨 늘어날 것

우리투자증권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체결로 전기전자 업체들이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승혁 우리투자증권 연구원은 6일 "한미 FTA 재협상 타결에 따라 전기전자·휴대폰 업체들이 무고나세 혜택으로..

교보證 “한미FTA, 자동차는 얻는 게 더 많다”

이번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 타결을 통해 자동차 부문에서 관세 철폐 시점 유예 등 미국 측의 요구를 수용하기는 했지만 자동차 분야에서 한국이 얻는 게 더 많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소형차 현지화 등으로 실..

나라빚 이자 눈덩이…내년엔 23조원 육박

나라빚의 이자가 매년늘어 내년에는 23조원에 육박할 전망이다. 이는 당정이 합의한 2011년도 본예산(306조원)의 7%를 웃도는 금액으며, 2006년(11조4000억원)에 비하면 이자비용이 5년사이에 두배로 뛰었다..

한미FTA 사실상 타결

한국과 미국의 자유무역협정(FTA) 추가협상이 3일 오전(현지시간)이 타결된 것으로 알려졌다. 김종훈 통상교섭본부장과 론 커크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는 이날 한미 FTA관련 통상장관 회의를 갖고 "금번 회의..

산업은행, RBS우즈베키스탄 은행 인수

KDB산업은행은 3일 로열뱅크오브스코틀랜드(RBS) 그룹과 주식매매인수계약(SPA)을 맺고 RBS 우즈베키스탄 법인(RBS우즈)을 인수했다고 밝혔다. RBS 우즈는 지난해 기준으로 자산규모 세계 2위를 차지한 영국 ..

올해 경상수지 흑자, OECD 7위 기록

우리나라 올해 경상수지 흑자규모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7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총생산(GDP)대비 흑자규모로에서도 9위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됐다. 3일 OECD 경상수지 전망에..

국내은행들 ‘건전해졌다’… BIS 비율 상승반전

국내 은행들이 국제결제은행(BIS) 기준 자기자본비율이 한 분기만에 상승 반전했다. 3일 금융감독원은 지난 9월 말 기준으로 국내 18개 은행의 BIS 비율은 14.62%로 6월 말보다 0.33% 상승했다고 밝혔다...

현오석 KDI 원장 “단기적으로 정상화 기조 유지해야”

거시정책 운용방향이 단기적으로는 정상화 기조를 유지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한상공회의소가 2일 상의회관에서 주최한 '2011년 한국경제 전망과 기업의 대응 세미나'에서 발표자로 나선 현오석 한국개발연구원(KD..

3분기 GDP, 4.4% 성장…성장률 급격히 둔화

우리나라의 국내총생산(GDP)이 3분기에 급격히 꺽인 것으로 나타났다. 2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3분기 국민소득(잠정)'에 따르면 3분기 실질 GDP는 지난해 같은기간 대비 4.4%, 전기대비 0.7% 성장한 것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