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30~40대 가구주 소득보다 지출 많은 `적자가구' 급증

소득보다 지출이 많은 `적자가구'의 비중이 크게 높아지고 가계의 소비지출 가운데 식품 등 필수소비 비중은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경제연구소는 19일 통계청의 가계동향 자료를 토대로 작성한 `연령별 소비구조..

"2050년 국가채무비율 최대 165%까지 치솟을 수도"

복지제도 확대와 공공부문 재정위험, 통일비용이 동시에 재정을 악화시키는 `최악의 시나리오'의 경우, 우리나라 국가채무비율이 2050년에 최대 165%까지 치솟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박형수 조세연구원 연구..

정부, 금강산 투자 중소 영세업체 투자자산 인수 검토

정부가 금강산지역에 투자한 중소 영세업체의 투자자산을 인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19일 전해졌다. 이 같은 방안은 올해 4년째를 맞은 금강산관광 중단으로 고통을 겪는 관련 업체들에 대한 지원 방안의 하나로 검..

정부, 남북 경협·교역업체에 75억 무상 자금 지원

정부가 5·24조치와 금강산관광 중단으로 인해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 남북 경협·교역업체에 무상으로 긴급 운용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가 남북 경협·교역업체에 대해 남북협력기금에서 유상 대출은 해준 적이..

정부, 서민·중소기업 지원 위해 추석자금 15조원 공급

정부는 추석을 맞아 서민과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시중에 15조원 규모의 자금을 풀기로 했다. 또 태풍 피해농가에 재난지원금 지급을 추석 전에 마무리하기로 했다. 아울러 추석 전후로 교통 체증을 완화하기 위해 ..

KDI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 3.6→2.5% 하향조정

세계 경제가 침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우리나라의 올해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2% 중반으로 크게 낮췄다. 정부와 한국은행은 기존 3%대 성장률을 유지하고 있지만 이번..

9월 월급 실수령액 정말 많아져 지갑 투툼해질까

정부가 근로소득 원천징수세액을 평균 10% 줄임에 따라 이번 달 월급의 실수령액이 정말 많아져 월급쟁이들의 지갑이 두툼해질 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번 대책은 그 동안 매월 더 걷고 연말정산을 통해 차액을 돌려주..

8월 취업자수 30만명대 재추락… 올 최저 수준

8월 취업자 수가 한 달 만에 다시 30만명대로 떨어졌다. 50~60대 고령층과 자영업자 취업자 수 증가추세가 계속된 가운데 제조업 취업자가 2개월 연속 증가한 것이 주목할만한 지표였다. 통계청이 12일 내놓은 고용..

중국 올해 경제성장률 7%대 중반… 한국 경제 비상

중국의 올해 경제성장률이 유럽과 미국의 경기부진으로 인해 7%대에 머물 것으로 전망되는 등 전망치가 갈수록 더 떨어지고 있다. 중국의 주요 수출 대상국인 유럽과 미국의 경기침체가 장기화되고 있어 당분간 중국의 경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