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기재부 "폴란드, EU·러시아 시장 전진기지 삼아야"

기획재정부는 '유럽의 중국'이 될 수 있는 폴란드를 유럽연합(EU)과 러시아 시장의 전진기지로 삼아 교역·투자협력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기재부는 22일 `최근 폴란드 경제성장의 주요 요인과 시사점' 보고..

KDI "한중일 FTA, NAFTA 방식으로 순차적 추진해야"

한·중·일 경제통합의 초석이 될 3국 간 자유무역협정(FTA) 체결과 관련,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처럼 순차적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18일 '동아시아 통합전략: 한..

우리나라 양극화가 개선되고 있다고?

대선을 앞두고 극심한 양극화로 인해 '경제민주화'가 사회적 관심사로 급부상한 가운데 금융위기 이후로 일부 소득 불평등 지표가 숫자상으로 호전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그 이면을 들여다 보면 가계부채를 중심으로 양극..

유장희, 동반성장위원장 맞나… 경제민주화 반대

유장희 동반성장위원장이 18일 시장논리와 자율을 강조하면서 지나친 법과 규제는 불평등을 가져올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이 같은 발언은 큰 틀에서는 물론 틀린 것이 아니지만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의 주장과 다를 바 ..

'무상보육 효과'로 육아 20대女 고용 개선

20대 여성의 고용 개선세가 2분기에 두드러진 가운데 육아에 전념하던 20대 여성들의 경제활동 참여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전면적으로 시행된 0~2세 무상보육의 효과라는 분석이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이 통계청..

한은, 경제성장률 전망치 3.0%… 6개월새 0.7% 하향조정

한국은행이 유럽 재정위기로 인한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다며 2012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크게 내려 잡았다. 한은은 13일 발표한 '2012년 하반기 경제전망'에서 올해 우리나라 경제가 지난해보다 3.0% 성장하는데..

박재완 "'경제민주화가 북한식이라 말한적 없다" 해명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은 12일 순환출자 규제 등 재벌개혁을 위한 정치권의 경제민주화 논의에 대해 “가급적 세계 표준을 존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이날 국회 기획재정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현안보고에 출..

박재완 “인천공항 민영화 현 정부서 추진않겠다”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은 12일 인천공항공사 지분매각 논란과 관련, “이번 정부에서는 민영화 절차를 추진하지 않겠지만, 민영화 입장 자체는 꾸준히 견지하는 게 좋다”고 밝혀 현 정부에서 인천공항 민영화를 추진하지 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