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정부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 3.3%로 하향조정

정부가 유럽 재정위기가 재부각되는 등 대외여건이 악화되고 있는 점을 고려해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3.3%로 대폭 낮췄다. 2년 연속으로 성장률 전망치를 중도에 낮춘 것. 하지만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대로 낮아지..

재정 8조5천억 더 풀어 하반기 경기 하강 대비

정부가 유럽 재정위기로 촉발된 경기 하강에 대비해 재정 8조5천억원을 더 풀고 비상대응체계를 대폭 강화한다. 외화예금을 많이 유치한 은행에 인센티브를 주고 비거주자의 장기 외화정기예금에 이자소득세를 면제해주는 등 외..

당정, 하반기 서민생활 안정에 주력키로 합의

새누리당과 정부는 27일 하반기 경제운용 방향을 '서민생활의 안정'에 두고 이를 위해 주력하기로 했다. 당정은 이날 새누리당 진영 정책위의장과 나성린 정책위부의장 등 정책위의장단과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과 임채민 보..

1세대 1주택자 비과세 주택보유기간 2년으로 1년 단축

오는 29일부터 1세대 1주택자가 비과세 혜택을 받기 위해 주택을 보유해야 하는 기간이 현행 3년에서 2년으로 1년 완화된다. 또 주택 매각 전 신규주택을 취득해 일시적으로 2주택이 된 경우 1세대 1주택 비과세 적..

정부, 민영화 위한 인천공항 지분 매각 재추진 '논란'

정부가 인천국제공항 지분매각과 가스산업 경쟁 도입을 위한 법 개정에 나섰다. 특히 인천국제공항의 경우 매각을 둘러싼 논란이 뜨거운 가운데 매각 강행 방침을 또 다시 밝혀 논란이 예상되고 있다. 인천공항 매각은 지난 ..

한-콜롬비아 FTA 협상 타결

콜롬비아와의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이 2년6개월 만에 타결됐다. 이로써 FTA 타결 국가는 47개국으로 늘어났으며, 우리나라의 경제영토도 전 세계의 62%를 넘어서게 됐다. 특히 콜롬비아는 자원 부국인 동시에 중..

김동연 차관 "경제활력 보완정책 펼 것"

김동연 기획재정부 2차관은 "우리 경제가 고용개선 지속, 물가상승률 둔화 등에도 대외여건에 따른 불확실성이 상존하고 있다"며 경제 활력을 보완하기 위한 정책을 펼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차관은 26일 중남미 12개국..

박재완 "한국 녹색 ODA 비중 2020년까지 30%로 확대"

우리나라가 녹색 공적개발원조(ODA) 비중을 2020년까지 30%로 확대하는 등 개발도상국의 녹색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추진한다.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은 21일(현지 시간) 우리나라, 브라질, 스위스,..

한-칠레, 자원·에너지협력 강화키로

한국과 칠레는 자원·에너지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지식경제부와 칠레 광업부는 21일(현지시간) 한국측에서는 홍석우 지경부장관 외에 광물자원공사·광해관리공단·코트라·LG상사·대우인터내셔널·포스코건설·현대종합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