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통령, `리우+20'서 GCF 사무국 유치 나서유엔지속가능발전(리우+20) 정상회의 참석차 브라질을 방문 중인 이명박 대통령이 `녹색기후기금(GCF)' 사무국 유치를 위해 적극 나섰다. 이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각)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열린 리우+20 정상회의에서..
정부 "한미·한EU FTA, 경제 버팀목 역할해내"정부는 22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발효 100일을 앞두고 한·미, 한·EU FTA 활용성과를 점검한 결과 "두 FTA가 유럽 재정위기 등 어려운 대외 여건 속에서 우리 경제의 버팀목 역할을 했다"고 평가했다..
'동네슈퍼' 사라진 자리에 '편의점' 들어서 … 문구점도 급감 추세최근 10년간 동네슈퍼가 크게 줄어들고 그 자리에 대신 편의점이 들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문구점, 중국음식점도 크게 줄어든 반면 편의점과 통신기기소매점, 안경점, 세탁업소, 자전거소매점은 크게 늘어났다. 20일 경기..
김황식 총리 "FTA는 선택 아닌 필수적 국가 생존전략"김황식 국무총리는 19일 "시장선점을 위한 국제적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자유무역협정(FTA)을 통한 개방과 혁신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적 국가 생존전략"이라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
세계경제 둔화로 수출 3개월 연속 감소우리나라의 5월 수출이 3개월 연속으로 줄어들었다. 특히 유로존(유로화 사용 17개국) 재정위기 여파로 중국, 유럽에 이어 미국 시장으로의 수출마저 4개월 만에 감소세로 돌아섰다. 수출은 우리나라 경제의 동력이라고 ..
이 대통령 "올해가 수출 큰 전환점… 잘 극복해야"이명박 대통령은 14일 서울 서초구 염곡동 코트라에서 열린 제124차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우리나라의 수출 성장세가 올해 지속과 퇴보 사이에서 고비를 맞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금년이 아마 수..
이 대통령 "무역 2조 달러 시대 열려면 중소기업·중견기업이 주역돼야"이명박 대통령은 14일 "이제는 대기업과 함께 중소기업·중견기업이 세계로 나가야 무역 2조 달러 시대를 열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염곡동 코트라 10층에서 열린 `코트라 창립 50주년 기념..
이 대통령 "페루 희생자 여덟 분 같은 분 있어 무역대국 신화 가능"이명박 대통령은 14일 "죽음을 무릅쓰고 오지에 뛰어든 이런 분들의 투혼이 있었기에 무역대국의 신화도 가능했다"고 역설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염곡동 코트라 10층에서 열린 `코트라 창립 50주년 기념식'에서 축사를..
이 대통령 "유럽 경제위기 충분히 관리할 수 있다"이명박 대통령은 14일 "최근 유럽 경제의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세계 경제가 긴장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다"면서도 "정부는 이번 위기에 대비할 수 있는 준비를 갖추고 충분히 관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대..
이 대통령 "가계부채 증가우려로 DTI 규제 못 풀어… 건설업계 구조조정 필요"이명박 대통령은 13일 부동산 경기 부양을 위한 총부채상환비율(DTI) 완화 요구와 관련해 "DTI 풀었는데도 부동산 경기는 제자리에 있고 가계부채만 늘리는 게 아닌가 싶어 못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
김중수 "올해 경제성장 잠재력 3%대 후반될 것" '선방'김중수 한국은행 총재는 13일 올해 우리나라의 경제성장 잠재력이 3%대 후반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는 전날 국제통화기금(IMF)가 '2012년 연례협의'를 마무리하면서 내놓은 경제성장률 전망치(3.25%)보다 우..
취업자 첫 2500만명 돌파… 8개월 연속 40만명 이상 증가5월 취업자가 47만2천명 늘어나며 8개월 연속 40만명 이상 증가세를 이어간 덕에 우리나라의 취업자 수가 사상 처음으로 2천500만 명을 돌파했다. 고용률은 60%대에 진입하며 4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고, 실업률..
"취업자 2천500만명 돌파… 8개월째 40만명 이상 증가 '10년만 처음'"5월에도 취업자가 크게 늘어 우리나라 전체 취업자가 2천500만명을 넘어선 것으로 추정된다. 취업자수는 10년만에 처음으로 8개월 연속으로 40만명 이상 증가추세를 지속하고 있다.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은 13일 정..
"일자리 재정투자 늘었지만 취약계층 고용위기 지속·노동시장 양극화도 심각"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부의 재정투자가 지난 2008년 이후로 매년 11.7%씩 증가했지만 청년·여성·고령자 등 취약계층의 고용위기는 계속되고 있는 데다 노동시장 양극화 해소에도 큰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
이 대통령 "한국, 그리스 유로존 탈퇴 대비"이명박 대통령은 프랑스 르 피가로 신문과의 12일자 인터뷰에서 한국이 그리스의 유로존(유로화 사용 17개국) 탈퇴에 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보도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이날 인터뷰에서 유로존 탈퇴로 이어질 수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