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잠재성장률 3%대로 하락 가능성… 저성장 시대 진입?

한국경제가 올해에 이어 내년까지 2년 연속 잠재성장률을 밑도는 3%대 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돼 성장능력에 타격이 우려되고 있다. 23일 경제 예측기관들에 따르면, 한국 경제는 올해와 내년 모두 3%대 성장을 할 것으..

정부, 원전 차세대 대표 수출산업으로 육성키로

정부가 원자력 발전 산업을 차세대 대표 수출산업으로 육성하기로 했다. 또 원자력 발전의 안전성을 대폭 강화하고, 원료인 우라늄의 자주 개발률도 3배 이상 확대하는 방안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21일 김황식 ..

식품가격 상승으로 저소득층 엥겔계수 7년만에 최고

식품가격의 상승 여파로 저소득층의 엥겔계수가 7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 서민들의 삶이 더 팍팍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엥겔계수란 전체 소비지출에서 식료품·비주류음료 지출이 차지하는 비율로, 소득 수준이 낮을수록 높아지..

HSBC 프레드릭 뉴먼 "한국 경기침체 빠지지 않을 것"

프레드릭 뉴먼 HSBC 아·태지역 리서치센터 공동대표는 한국이 2008년 세계적 금융위기 때와 같은 경기 침체에 빠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내년 한국 경제성장률이 4.1%로 올해보다 상승하는 등 견조한 회복세..

홍석우 "무역 1조달러 행정-2조달러 정책 추진"

홍석우 신임 지식경제부 장관이 '무역 1조달러 행정,2조달러 정책'을 직원들에게 강조했다. 사상 초유의 전국적인 정전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고 물러난 최중경 장관에 이어 지식경제부의 새로운 수장으로 임명된 홍석우 신임..

수도권가구 33% "하반기 들어 가계빚 늘어"

올 하반기 들어 수도권 가구의 30% 가량은 생활자금 충당, 주택구입, 전월세 자금 충당 등을 위해 대출을 해 가계부채가 상반기보다 더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수도권 300가구를 상대로 조사한..

수입원자재가 3개월 연속 하락

한국수입업협회는 지난달 코이마(KOIMA)지수가 371.9 포인트를 기록하며 9월보다 17.28 포인트 하락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로써 코이마지수는 3개월 연속 하락했다. KOIMA지수는 농산품, 광산물, 철강재,..

美 더블딥 우려 '쑥' 들어가 … 경기 회복국면 진입?

제에 대한 더블딥 우려가 자취를 감추고 있다. 지난달 이후 발표된 대부분의 경기 지표가 시장 예상치를 웃돌고 있기 때문이다. 추수감사절부터 성탄절과 연말까지 연말 소비 특수까지 가세하면 경기 둔화에서 벗어나 완만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