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대외충격 취약하지 않다… 27개국 中 9위"우리나라는 대외충격에 견딜 수 있는 능력과 경기부양책 시행여력이 다른 신흥국가들에 비해 양호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국제금융센터와 HSBC에 따르면 나라별 대외충격에 대한 취약성 지수를 분석한 결과, 한국..
수입물가 상승으로 물가 불안 우려 커져환율이 오르면서 수입물가가 뛰어 물가안정에 큰 부담이 되고 있다. 18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9월 수입물가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14.0%, 전달보다는 3.7% 올랐다. 전년 동월 대비로는 4월 이후 최고이고, 전달..
S&P "올해ㆍ내년 한국 성장률 각 4.3%"... 북한리스크 제외 신용등급 표기 불가능국제 신용평가사인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는 한국의 올해와 내년 경제성장률 전망을 각 4.3%로 전망했다. 또 자동차산업의 신용전망은 긍정적이고 정유ㆍ화학산업 등은 안정적인 반면, 철강과 하이테크 산업은 부정적..
손학규, 한미FTA `4대 불가론' 제시... 강행처리 반대민주당 손학규 대표는 17일 이명박 대통령에게 "방향이 잘못된 한ㆍ미 자유무역협정(FTA)을 서둘러 처리하는 것에 반대한다"며 `4대 불가론'을 제시했다. 손 대표는 이 대통령 초청으로 청와대에서 열린 여야 대표 및..
김종훈 "한미 FTA 재재협상 현실적으로 어렵다"김종훈 통상교섭본부장은 "현재로서 한미 FTA 협정문에 손을 대거나 재재협상을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못박았다. 김 본부장은 17일 언론인들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민주당이 주장하는 10+2안 가운데 농수축 분야 지..
KDI, 세계 석학 초청 `한국경제 성과와 과제' 세미나 개최한국개발연구원(KDI)은 개원 40주년을 기념해 오는 24~25일까지 이틀간 `민주화와 세계화 시대의 한국경제의 성과와 과제'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에는 ▲한국경제의 성장패턴과 구조변화 ▲1..
공공기관 내년 청년인턴 채용시 고졸자 비율 20% 확대공공기관에서 내년 청년인턴 채용시 채용자 가운데 최소 20%를 고졸자로 채워야 한다. 기획재정부는 12일 공공기관의 고졸자 채용을 확대하고자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공기업·준정부기관의 인사운영에 관한 지침'을..
한은, 기준금리 연 3.25%로 넉달째 동결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가 기준금리를 3.25%로 넉달째 동결했다. 이번 금리 동결 결정은 물가 등을 고려해 `금리를 정상화하겠다'는 한은의 정책기조보다 대외 불확실성에 방점을 찍은 것이다. 금통위는 13일 ..
중국 경제도 경착륙 우려... 내년 1분기 경제성장률 7%대국내외 경제 전망 기관들이 '세계의 공장'인 중국 경제성장률이 크게 둔화돼 내년 1분기 성장률이 7%대에 머무는 경착륙을 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 침체에 빠진 세계 경제의 앞날이 더욱 험난해질 것으로 ..
韓 8월 OECD 선행지수, 기준치 이하... 3개월 연속 하락하며 경기둔화국면한국의 경기상황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경기선행지수 상으로 3개월 연속 하락하며 둔화 국면에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한국 뿐만 아니라 유로존을 비롯한 주요 선진국들의 선행지수가 8월 들어 기준치 밑으로 떨어져 ..
G20 재무차관회의 13~14일 파리서 열려G20 재무차관회의를 시작으로 글로벌 재정 위기와 세계경제 하방위험에 맞서 주요20개국(G20) 차원의 국제공조가 본격화된다. G20은 13일(이하 현지시간) 오후 3시 파리 재무부에서 재무차관·중앙은행 부총재 회의..
지경부, 3억3천만弗 규모 북미기업 4곳 투자 유치지식경제부는 이명박 대통령의 미국 국빈 방문 기간인 12일(현지시각) 워싱턴 D.C.에서 북미 기업 4곳과 총 3억3천500만 달러 규모의 투자 신고식을 열었다고 13일 밝혔다. 미국 투자기업 브이네스토 캐피털은 외..
코트라 홍석우 사장 "중소기업 지원강화하겠다"홍석우 코트라 사장이 취임 100일 간담회를 갖고 '도레미 멜로디 경영'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특히 중소기업의 '수출 창업' 확대를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는 등 중소기업을 위한 강한 조직으로 거듭나겠다고 강조했다. ..
포스코경영연구소 "내년 성장률 3.8% 전망... 세계 경기는 L자형"세계경기 부진에 따른 수출 둔화와 금융 불안, 가계부채 부담에 맞물린 내수 위축의 영향으로 내년 한국 경제성장률은 3.8%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정부, 안철수 교수 주도 `신성장동력 산업' 곧 발표정부는 이르면 이번주 중소기업 중심의 신(新)성장동력 프로젝트를 선정ㆍ발표할 것으로 11일 알려졌다. 이번 프로젝트에 포함되는 산업은 기술 중심의 중소기업에 적합한 분야로써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광복절 경축사에서 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