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자영업, 경기지표도 '빨간불'… `탈출 러시' 시작되나자영업자가 18개월 만에 감소세로 돌아선 가운데 자영업자의 경기 상황을 보여주는 지표에까지 '빨간불'이 들어와 향후 '탈(脫) 자영업 러시'가 우려되고 있다. 18일 소상공인진흥원에 따르면, 소상공인 체감경기 ..
기업 59.6% "올해 경제성장률 2.0% 이하"우리 기업 10곳 중 6곳은 올해 경제 성장률이 작년 수준인 2.0%를 넘지 못할 것으로 전망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500개 기업을 대상으로 경제 상황에 대한 기업 인식과 정책 과제를 조사한 결과, 올해 ..
박재완 "담뱃값 올릴 때 됐다… 건강보호 차원서도 필요"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은 14일 담뱃값 인상 문제와 관련, "이제는 담뱃값을 올릴 때가 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이날 국회 대정부질문에 출석, 새누리당 김재원 의원의 담뱃값 인..
1월 무역흑자 1년 만에 최저… `환율 악영향 현실화'지난달 수출이 10.9%나 증가했지만 무역수지 흑자규모는 12개월 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달러화와 엔화의 가치가 떨어지면서 수출기업들의 채산성이 급격히 악화한 것이다. 14일 관세청이 내놓은 '20..
탈북자 경제활동 다소 개선됐지만 일반국민과 격차 여전북한이탈주민(탈북자)의 고용률과 실업률, 월 평균임금 등 경제활동이 다소 개선 추세에 있지만, 일반 국민과의 격차는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용률은 소폭 오른 반면 실업률은 내렸다. 3명 중 2명은 남한생활에..
부도기업 10 곳 중 4곳 제조업… 비중 6년만에 최고작년에 도산한 기업 가운데 제조업체 비중이 지난 2006년 이후 6년 만에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부도업체 10곳 중 약 4곳이 제조업체인 데다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어 제조업이 쇠락의 길로 접어들었다는 평..
원화 강세로 수출입물가 동반 하락… 수출주력품은 상승원·달러 환율 하락으로 올해 1월 수출입물가지수가 모두 떨어졌다. 한국은행이 13일 내놓은 `수출입물가지수'에 따르면, 올해 1월 수출물가지수는 2010년을 100으로 했을 때 92.19로 전월 대비 0.1%,..
1월 취업자 32만2000명 증가… 자영업자 감소 전환1월 취업자가 전년 동월 대비 32만2000명 늘어나면서 한 달 만에 30만명 선을 회복했다. 20대 취업자 수는 9개월째 감소세를 지속한 반면 50,60대는 증가세를 계속해서 유지했다. 또 제조업의 취업..
[북한 3차 핵실험] 박재완 "경제영향 제한적… 시장불안 차단 위해 신속 대응"정부는 12일 북한의 제3차 핵실험 강행과 관련,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평가했다.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은 12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1급 간부회의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박 장관은 ..
올해 신규 체불임금 1000억원 육박… 피해 근로자 2만2000명설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올해 발생한 신규 체불임금이 1000억원에 육박하고, 임금체불 피해 근로자는 2만명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용노동부는 올해 초부터 지난 3일까지 전국 1만1061개 사업장에서..
중기청, 2000억 규모 청년창업펀드 조성 추진중소기업청은 정부와 기업이 공동 출연하는 청년창업펀드를 2000억원 규모로 조성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7일 알려졌다. 중기청은 최근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보고한 업무보고에서 청년 창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5..
올해 취업자 수 30만명선… 고용시장 위축올해 국내에서 새로 창출되는 일자리가 30만개 안팎으로 지난해보다 최대 15만개 가량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이는 경기침체로 자영업자가 크게 줄고,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일자리 감소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그린북> 올해도 대외 경제여건 `불안'… 1월 고용·소비 부진정부는 올해도 대외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일자리 창출과 물가 안정에 주력하기로 했다. 기획재정부는 7일 펴낸 '최근 경제동향(그린북)' 2월호에서 고용 증가세가 둔화되고 있으며 소비가 부진하다고 진..
권도엽 "4대강 수술 잘된 후 회복 단계… 태국 수주 기대"권도엽 국토해양부 장관은 6일 최근 감사원 감사결과 발표로 논란이 빚어진 4대강 사업과 관련, '수술이 잘 됐다'며 수술 후 회복 기간이 지나면 국민들의 체감 만족도가 높아질 것이라고 자신했다. 권 장관은 6일..
관세청, `명품' 수입 다국적기업 관세조사 대폭 강화조세당국이 외국산 명품을 수입하는 다국적 기업에 대한 관세조사(법인심사)를 대폭 강화한다. 복지예산 증가로 인해 예상되는 재정수요 부족분을 한 푼이라도 메우기 위한 조치다. 관세청은 6일 "숨어 있는 세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