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김중수 "내년이면 물가 잡힐 것… 경계는 계속해야"

김중수 한국은행 총재는 13일 "물가가 1년 후에는 목표치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 총재는 이날 한은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를 연 3.25%로 10개월째 동결한 직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수출입은행 "수출경기 1분기 저점… 2분기부터 회복세"

수출경기가 2분기부터 회복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는 10일 "수출경기가 1분기를 저점으로 삼고서 점차 회복돼 2분기에는 전년 동기 대비 3% 내외의 수출증가율을 기록할 것"이라고..

기재부, FTA종합지원포털로 FTA 궁금증 풀어준다

기획재정부가 자유무역협정(FTA)에 대한 궁금증을 인터넷을 통해 풀어준다. 기재부는 수출입물품의 관세혜택 여부와 관세율 등 소비자들이 자주 하는 질문에 대해 FTA종합지원포털(www.ftahub.go.kr)을 통해 ..

3월 무역수지 23억달러 흑자… 두달 연속 흑자행진

3월 무역수지가 23억달러 흑자를 기록, 1월 적자 이후 두 달 연속 흑자행진을 이어갔다. 특히 지난달 15일 발효된 한미 FTA(자유무역협정)의 영향으로 대미 수출이 크게 늘어났다. 지식경제부는 3월 수출이 전년 ..

한-브라질, 소비자 보호 위한 상호협력 MOU 체결

우리나라와 브라질 정부가 '소비자 보호를 위한 상호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27일(현지시간) 브라질 주재 대사관(대사 최경림)에 따르면, 한국소비자보호원과 브라질 법무부 소비자보호국은 이날 오후 브라질..

"고물가로 소비자들 SALT형 소비… 짠물소비가 대세"

최근 소비자들이 고물가로 인해 SALT형 소비(짠물 소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는 27일 최근 전국 500가구를 대상으로 물가 상승에 따른 소비행태 변화를 조사한 뒤 결과를 분석해 'SALT'..

"맞벌이, 외벌이보다 겨우 15% 더 벌어"

남편과 부인이 둘 다 일하는 맞벌이 가구가 외벌이 가구보다 두 배 가량의 소득을 더 거둘 것으로 생각되지만, 실제로는 전혀 그렇지 않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LG경제연구원은 25일 내놓은 '한국 맞벌이, 가사노동 시..

외국계 IB들, 韓 경제성장률 전망치 다시 하향 조정

외국계 대형 투자은행(IB)들이 수출 증가율 급증과 민간소비 둔화 등을 감안해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다시 하향 조정했다. 22일 국제금융센터에 따르면, 골드만삭스, 모건스탠리 등 10개 주요 국외 IB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