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공정위, 경쟁제한·가격인상유발 M&A 심사 강화

앞으로 시장의 경쟁을 제한하고 가격 인상을 유발할 수 있는 인수합병(M&A)에 대한 공정거래위원회의 승인심사가 까다로워진다. 공정위는 23일 "경쟁제한성이 희박한 기업결합에 대한 절차를 간소화하되 소비자 피해가 발생..

동반위, 데스크톱PC 중소기업 적합업종 23일 결론

동반성장위원회가 데스크톱PC 최근 중소기업적합업종 3차 선정때 결정을 미룬 품목에 대해 23일 결론을 내기로 했다. 22일 동반성장위원회와 중소기업계에 따르면, 동반위는 23일 오전 실무위원회를 열고 데스크톱PC, ..

3분기 기업 성장성·수익성·안정성 크게 둔화

유럽 재정위기가 크게 증폭된 올해 3분기 상장기업의 성장성·수익성·안정성이 모두 크게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이 20일 발표한 `상장기업 경영분석'에 따르면, 기업의 성장성을 보여주는 2011년 3분기 상장..

올해 '동반성장협약' 체결 기업 100개사 돌파

공정거래위원회는 '공정거래 및 동반성장협약'을 체결한 기업이 올해 100개사를 넘었다고 21일 밝혔다. 연간 협약 체결 기업이 100개사를 넘은 것은 지난 2007년 9월 제도 도입 이후 처음이다. 공정위에 따르면,..

"아파트 하자시 시공자에 하자보수·손배청구 가능"

앞으로 아파트에 하자가 있으면 시공자에게 직접 하자보수나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게 된다. 정부는 20일 오전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김황식 국무총리 주재로 국무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집합건물의 소유 및 관리..

김정일 사망, "경제 성장률 끌어내릴 수도"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사망으로 북한 리스크가 장기화될 경우 한국의 금융시장뿐 아니라 실물경제에까지 악영향을 줘 내년 경제성장률을 끌어내릴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기업들이 투자를 뒤로 미룰 가능성이 높은 데다 ..

박재완 "북한 리스크 대비 비상계획 점검 중"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은 19일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과 관련해 "북한 리스크에 대한 컨틴전시 플랜(비상계획)을 점검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이날 정부중앙청사에서 위기관리대책회의를 긴급 소집해 주재한 ..

11월 부도업체 7개월 만에 최고

경기 둔화로 인해 지난달 부도업체 수가 7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은 19일 `2011년 11월 중 어음부도율' 보도자료에서 "지난달 법인과 개인사업자를 포함한 부도업체 수가 130개로 지..

홑벌이 가구, 소득은 적고 가계지출은 많아

국민의 40%가 넘는 홑벌이 가구가 소득은 맞벌이 가구에 비해 적은 반면 소득 대비 가계지출은 맞벌이 가구에 비해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여유자금 부족으로 교통비, 교육비, 외식비를 줄이며 힘겹게 생활하..

`5세 누리과정' 만 3~4세까지 확대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만 5세 아동에게 내년부터 공통으로 적용하는 `5세 누리과정'을 만 4세, 만 3세까지 확대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교육과학기술부는 14일 이명박 대통령이 정부중앙청사 별관에서 열린 교과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