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조리원 계약 해지 거부 소비자 피해사례 급증산후조리원들이 계약 해지 요구를 거부하는 등 소비자 피해가 크게 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올해 산후조리원 관련 피해 상담이 404건 접수됐다고 7일 밝혔다. 산후조리원 관련 피해 상담은 2010년 501건, 201..
비만 초등학생 살 빼기 위한 튼튼이 캠프 열려… 12주간 사후관리도서울시교육청 산하 학교보건진흥원은 오는 8일부터 10일까지 경기도 가평 서울특별시학생교육원 대성리교육원에서 서울시내 초등학교 비만아동을 대상으로 '2012 튼튼이 캠프'를 연다고 7일 밝혔다. 올해로 22회를 맞은 ..
장기·제대혈·인체조직 취급기관에 개인정보 수집·처리 권한 부여장기, 제대혈, 인체조직 등을 취급하는 기관이 유전 정보나 개인 식별 정보 등을 다룰 수 있도록 해주는 법적 근거가 마련됐다. 보건복지부는 장기 등 이식에 관한 법률, 제대혈 관리 및 연구에 관한 법률, 인체조직 안..
내년부터 담뱃갑 경고그림·담배성분 전면 공개 추진이르면 내년 초부터 흡연에 따른 국민 건강 피해를 줄이기 위해 담뱃값에 흡연 위험을 경고하는 그림이 실리고 주요 담배 성분도 공개된다. 반면 '마일드', '순한 맛' 등 흡연을 유도하는 문구는 담뱃갑에 사용할 수 없..
"임신부 생선 자주 먹으면 태아 수은 노출 위험 커져"임신부가 생선을 자주 먹으면 태아가 수은에 노출돼 위험할 수도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일주일에 3회 이상 생선을 섭취한 임신부의 제대혈 수은 함량 평균치는 생선을 먹지 않은 임신부의 2.6배에 달해 생선 섭취 횟..
복지부, 2017년부터 요양병원 장기요양보험으로 전환 추진그동안 건강보험 적용을 받았던 요양병원을 2017년부터 장기요양보험에서 통합관리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이렇게 되면 간병과 같은 요양 서비스에도 급여가 적용되고 이용자의 상태에 맞게 의료나 요양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받..
예뻐지려고 양악수술? … 비대칭·교합 이상·함몰 등 부작용도 많아예뻐지려고 얼굴에 손을 댔다가 수술이 잘못돼 감각 이상, 비대칭, 교합 이상 등을 호소하는 양악수술 피해 사례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양악수술을 받고 놀라보도록 외모가 바뀌어 화제가 되고 있는 연예인들이 미디어에 등..
'수면유도제 처방女 시신유기' 산부인과의사 부인, 남편 범행 알면서도 묵인수면유도제를 처방한 30대 여성의 시신을 유기한 산부인과 의사의 부인이 남편의 시신유기 사실을 알고서도 묵인한 것으로 드러났다. 산부인과 의사의 시신유기 사건을 수사중인 서울 서초경찰서는 3일 남편이 여성 환자의 시..
'수면유도제 처방女 시신 유기' 산부인과의사 구속영장… 의혹도 제기서울 서초경찰서는 2일 수면유도제를 투여한 여성 환자가 숨지자 시신을 내다버린 혐의(사체유기 등)로 산부인과 전문의 김모(45)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경찰에 따르면, 의사 7∼8명 정도 규모의 병원에서 '페..
산부인과 의사, 수면유도제 처방女 숨지자 시신 유기 '충격'산부인과 의사가 병원에서 수면유도제를 투여한 여성 환자가 숨지자 시신을 몰래 내다버렸다가 경찰에 붙잡혔다. 인명을 다루는 의사가 이 같은 부도덕한 행위를 한 것과 관련, 적지 않은 파문이 일고 있다. 서울 서초경찰서..
건강기능식품 부작용 '무조건 신고' 의무화… 신고창구 식품안전정보원으로 단일화앞으로 건강기능식품 부작용에 대한 무조건 신고가 의무화되고 신고창구도 단일화된다. 보건복지부는 건강기능식품의 부작용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개정령을 공포,..
여성은 소득 적을수록 남성은 많을수록 비만율 높아여성은 소득이 적을수록, 남성은 소득이 많을수록 비만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에너지와 영양소를 필요한만큼 얻지 못하는 사람(영양섭취부족자)의 비율은 성별에 관계없이 최하위 소득계층에서 최상위층의 2배에 달했다..
심장·뇌혈관 등 혈관 막혀있으면 다리도 위험뇌졸중이나 심근경색 등의 혈관질환이 있는 환자는 말초동맥질환을 동반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평소 철저한 검사 및 관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서울대학교병원 외과 민승기 교수와 가톨릭대학교 여의도성..
A형간염 대부분 20~30대에서 유행… "손씻기 철저해야"대표적 수인성 전염병인 A형 간염이 대부분 20~30대 연령층에서 유행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A형 간염에 걸린 사람들 10명 중 8명이 20~30대였다. 27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지난해 5521건의 A형간염 발..
전통 뮤지컬 '미소' 포스터 표절 판명… '여인상' 얼굴 표절전통 뮤지컬 '미소'의 포스터가 이봉섭 영남대 교수의 '여인상' 작품을 표절한 것으로 판명됐다. 서울 남대문경찰서는 정동극장과 계약을 맺어 포스터를 제작한 외주업체 직원 C모(45)씨를 이 교수의 디자인을 도용한 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