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부동산

재개발·재건축 착수 요건 완화…공급 속도 높인다

정부가 무허가 건물도 노후·불량 건축물 범위에 포함해 재개발 착수 요건을 완화한다. 주택 공급을 더 빠르게 추진하기 위한 방안도 마련했다. 국토교통부는 이런 내용을 담은 '2025년 주요 업무 추진계획'을 13일 ..
채용

작년 고용보험 가입자 1.6%↑ 1997년 이후 증가폭 최저

지난달 고용보험 상시가입자 수 증가 폭이 2020년 5월 이후 55개월 만에 최저를 기록했다. 고용노동부가 13일 발표한 '고용행정 통계로 본 노동시장 동향'에 따르면 연간(평균)으로 보면 지난해 고용보험 가입자수는..
외식물가

주요 외식 메뉴 5%대 올라 외식·런치플레이션 심화

최근 몇 년간 고물가·고환율·고금리 등의 영향으로 외식 물가가 3년째 3% 넘게 올랐다. 지난해 외식 메뉴부터 직장인들이 애용하는 구내식당, 편의점 도시락 가격까지 큰 폭으로 증가하며 외식과 런치플레이션'(런치+인플..
수출

1월 1∼10일 수출 3.8% 증가 연초 플러스 출발

새해 초 수출이 반도체와 승용차 호조 등에 힘입어 플러스로 출발했다. 13일 관세청에 따르면 이달 1∼10일 수출액은 160억 달러로 1년 전 같은 기간보다 3.8%(5억8천만 달러) 증가했다. 조업일수를 고려한 일..
나라살림 적자

나라살림 적자 역대 세번째 규모

나라살림 적자가 역대 세번째 규모인 것으로 나타났다. 9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지난해 1∼11월 나라살림 적자 규모는 81조3000억원이다. 이는 전년 같은 기간보다 16조4000억원 늘어난 것이다...
아파트

전세대출 보증비율 90%, 이르면 1분기에 일원화

전세대출 보증비율이 90%로 낮아진다. 9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한국주택금융공사(HF),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서울보증보험(SGI) 등 3대 보증기관의 전세대출 보증비율을 대출금의 90%로 일원화하기..
송미령 장관

정부, 설 성수품 평시 대비 1.6배 이상 확대 공급

정부는 9일 올해 설 명절을 앞두고 물가 불안이 없도록 성수품 등의 공급을 대폭 확대하고 각종 소비 진작책도 추진하기로 했다.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설 성수품 가격안정 및 소비 진작을 위..
경제

KDI, 2년만에 "경제심리 위축에 경기 하방위험 증대"

국책연구원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이 2년 만에 우리 경제에 경기 하방 위험이 커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KDI는 8일 발간한 경제동향 1월호에서 "최근 우리 경제는 생산 증가세가 둔화하면서 경기 개선이 지연되는 가운..
수출

11월 경상수지 93억달러 7개월 연속 흑자

수출 증가세는 둔화됐으나 원자재·소비재 등의 수입이 감소하면서 우리나라 경상수지가 7개월 연속 흑자 기조를 이어갔다. 한국은행이 8일 발표한 국제수지 잠정 통계에 따르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