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2024년 8월 산업활동 동향은

8월 산업생산 4개월만 반등…소비도 1.7% 늘어

산업생산이 자동차 및 반도체 생산 증가에 힘입어 4개월 만에 반등했다. 전월 감소세를 보였던 소매 판매도 18개월 만에 최대 상승률을 기록했다. 통계청이 30일 발표한 '8월 산업활동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전(全)산..
주담대 대출

가계대출 금리 시장금리 하락에도 8월 0.02%p 올라

가계대출 증가 속도 관리를 주문하는 금융당국의 압박에 은행들이 줄줄이 가산금리를 올리자 지난달 가계대출 금리가 오히려 올랐다. 한국은행이 27일 발표한 '금융기관 가중평균 금리' 통계에 따르면 예금은행의 8월 가계대..
기재부

올해도 세수 29.6조원 펑크, 기재부 "세입추경 없다"

올해 거의 30조원 규모의 세수결손이 현실화할 것으로 전망됐다. 역대 최대 규모인 56조4천억원의 결손이 발생한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대규모 '세수펑크'다. 정부는 세입추경 없이 여유 가용재원으로 대응한다는 입장..
김치

배춧값 치솟자 '포장김치' 판매 10% 넘게 늘어

폭염으로 배추 가격이 껑충 뛰자 직접 김치를 담그는 대신 포장김치를 찾은 소비자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대상 종가 김치와 CJ제일제당 비비고 김치의 지난달 배추김치 매출은 작년 동기 대비..
부동산

11월 청약통장 月납입인정액 상향…금리 최대 3.1%로

오는 11월 1일부터 청약저축의 월 납입 인정액이 기존 10만원에서 25만원으로 올라간다. 국토교통부는 25일 이 같은 내용의 월 납입 인정액 상향을 포함한 청약통장 관련 개선 사항을 발표했다. 현재 청약통장 가입자..
부동산

9월 소비자심리지수 하락…집값 상승 기대감 커져

9월 소비자심리지수가 소폭 하락한 가운데 1년 후 주택가격이 지금보다 더 오를 것이라고 예상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주택가격전망지수가 2년 11개월 만에 최고치까지 올랐다. 한국은행이 25일 발표한 '소비자동향조사 ..
배추

공급 부족에 배춧값 강세…정부 "중국서 수입"

정부가 폭염과 가뭄 여파로 큰 폭으로 오른 배춧값을 잡기 위해 수입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유통업체에 장려금을 지원해 조기 출하를 유도하고 체감물가를 낮추기 위해 다음 달 2일까지 할인 지원을 이어가기로 했다. 농림..
건설현장

2분기 건설업 수익성 지표 악화…매출증가율 1% 미만

올해 2분기 전산업 수익성 지표는 모두 개선되었으나 건설업 지표가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이 한국은행 자료를 토대로 내놓은 '2024년 2분기 건설업 기업경영분석'에 따르면 2분기 건설업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