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빌라

빌라 매매·전월세 거래량 역대 최소, 전세사기 여파

서울 빌라 전월세 월간 거래량은 35개월 만에 최소치로 떨어졌으며 올해 들어 매매 거래량도 역대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다세대 다가구를 중심으로 한 전세사기와 역전세난으로 빌라 기피 현상 때문이다. 13일 부동..
외식물가

또 오른 외식비, 김밥 한 줄 3254원·비빔밥 1만577원

국내 대표적인 외식 품목 8개 중에서 김밥과 비빔밥 가격이 지난달에 또 올랐다. 12일 한국소비자원 가격정보종합포털 '참가격'에 따르면 서울 기준으로 김밥 가격은 지난 9월 3천215원에서 10월 3천254원으로, ..
수출

11월 초순 수출 3%↑, 반도체 1.3% 증가 전환

이달 초순까지 수출이 1년 전보다 3%가량 늘며 증가세를 보였으며 월간 무역수지는 지난달까지 5개월째 흑자를 기록 중이다. 주력 품목인 반도체 수출이 1.3% 증가했다. 이달 1∼10일 기준으로 반도체가 증가를 기록..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추경호 "주식 양도세 완화 협의 필요"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주식 양도세 완화를 위한 협의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추경호 부총리는 12일 KBS '일요진단 라이브'에 출연, 주식 양도세 대주주 기준 완화 여부에 대해 "아직 방침이 결정된 건..
정규철 한국개발연구원(KDI) 경제전망실장

KDI, 내년 성장률 전망 2.2%로 하향…물가 전망 2.6%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이 내년 우리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소폭 하향 조정했다. 내수 증가세 둔화로 소비자 물가는 올해 3.6%보다 낮은 2.6%의 상승률을 기록하고 취업자 수는 올해 32만명에서 축소된..
가계대출

10월 가계대출 증가, 이유는

10월 가계대출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9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10월 말 기준 예금은행의 가계대출(정책모기지론 포함) 잔액은 1086조6000억원으로 한 달 전보다 6조8000억원 많았다. 은행권 가계대출은 지..
국민건강보험공단 [연합뉴스 자료사진]

보사연, 의료 이용 과하면 '페널티' 적으면 '인센티브'

의료 이용이 과하면 페널티를, 적으면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을 정부출연연구기관이 제시해 정부의 보건의료 정책으로 채택될지 주목된다. 9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한국보건사회연구원(보사연)은 앞으로 5년간 정부가 추진할 건..
채용

취업자 절반 이상 "이직·실직할 것 같아 불안하다"

취업자 절반 이상이 실직이나 이직에 대한 불안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무원과 공기업에 대한 취업 선호도는 큰 폭으로 하락한 반면 대기업 선호도는 올랐다. 통계청은 8일 발표한 2023년 사회조사 결과에 따르면..
자동차

내년 자동차보험료 1.5∼2% 내릴 듯

내년 자동차 보험료가 소폭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정부가 은행권에 '상생금융' 확대를 주문하는 가운데 보험업계도 상생금융 대열에 동참한다. 대형 손해보험사들은 의무보험인 자동차 보험료를 내년 추가로 내리기로 ..
무역적자

9월 경상수지 54달러 흑자, 수입 줄고 유가 하락

반도체 등을 중심으로 수출이 다소 회복되고 작년보다 낮아진 유가 등의 효과로 수입은 크게 줄면서 경상수지가 5개월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하지만 올해 들어 9월까지 누적 경상수지 흑자는 아직 작년 같은 기간의 약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