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수출

11월 수출 7% 증가…무역수지 6개월 연속 흑자

올해 11월 수출이 지난해보다 늘면서 2개월 연속 플러스 기조를 이어갔다. 한국의 주력 상품인 반도체 수출도 작년 8월 이후 16개월 만에 증가세로 돌아섰다. 수출 회복세가 점차 뚜렷해지는 가운데 무역수지도 6개월..
특례보금자리론

주금공 금리 동결…최저 연 3.70%

한국주택금융공사(주금공)가 특례보금자리론 금리를 동결하기로 했다. 30일 주금공에 따르면, 주택가격 6억원·부부 합산 연 소득 1억원 이하 대상 12월 특례보금자리론 우대형 금리는 연 4.50%(10년)∼4.80%(..
김병환 기획재정부 차관과 정정훈 세제실장

신혼 3억원, 미혼 출산 가구 1억5천만원 증여공제

신혼부부 증여세 공제 한도 확대, 가업승계 증여세 완화 등 내용을 골자로 한 세법 개정안이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문턱을 넘었다. 기재위는 30일 오후 전체회의에서 의결한 세법 개정안에 따르면 결혼하는 자녀에게는 1억원..
한국은행

한은, 내년 성장률 2.1%로 하향…물가 전망은 상향

한국은행이 내년 경제성장률을 소폭 하향하고 내년 물가상승률은 상향 조정했다. 우리 경제의 반등 폭이 당초 기대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물가 둔화 속도도 예상보다 더 느려질 수 있다는 분석이 반영됐다. 한은은 30일..
종합부동산세 고지서

종부세 세액 급감, 이유는

종부세 세액이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주택 종합부동산세 납부 대상은 지난해 120만명에서 올해 41만명으로 대폭 줄어들었다. 2005년 제도 도입 이래 최대 감소폭이다. 세액도 3조30..
한국은행

한은 기준금리 연 3.50%…경제성장·가계부채 '딜레마'

한국은행이 30일 기준금리를 또 3.50%로 동결했다. 경기 회복세가 뚜렷하지 않은 상황에서, 가계부채 증가세 등을 명분으로 무리하게 금리를 높여 소비와 투자를 더 위축시키고 가계·기업 부채와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
금융감독원

금감원 보험사 내부통제 강화, 방법은

금감원이 보험사 내부통제 강화에 나섰다. 28일 금융감독원은 41개 보험사 감사·준법감시인 등 내부통제 책임자들과 간담회를 열고 보험사의 금융사고 예방 현황과 개선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2018년 이후 올해 상..
빌라

올해 서울 빌라 월세 거래 5만건, 역대 최대

지난해 말부터 빌라를 중심으로 대규모 전세 보증금 미반환 사태에 서울 지역의 빌라 월세 거래가 처음으로 5만건을 넘긴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부동산 정보제공 업체 경제만랩이 서울부동산정보광장 통계를 분석한 결과 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