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수출

8월 중순까지 수출 17%↓, 무역수지 36억달러 적자

수출이 이달 들어 중순까지 16% 넘게 줄면서 11개월째 감소세를 이어갈 가능성이 커졌다. 반도체와 대(對)중국 수출의 부진이 이어지는 가운데 이달 초순보다 무역적자가 소폭 늘었다. 21일 관세청에 따르면 8월 1∼..
기름값

기름값 6주째 상승, 휘발유 1700원·경유 1600원 눈앞

국제 유가 상승 영향에 국내 주유소 휘발유와 경유 판매 가격이 6주째 올랐다. 19일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시스템 오피넷에 따르면 8월 셋째 주(13∼17일) 전국 주유소 휘발유 평균 판매 가격은 전주보다 32.7원 ..
소비자물가

소비자안전기본법 제정…'다크패턴' 규율체계 등 구축

정부가 소비자안전기본법을 제정해 소비자 보호를 위한 인프라를 구축한다. 신발 관리방법 등 중요 정보는 개별 제품에 고정해 표시하도록 하고 의류·액세서리 등의 물품을 단기로 빌리는 서비스에 대해 분쟁해결기준을 마련하는..
유류세 인하

유류세 인하 2개월 더 연장…휘발유 25%·경유 37% 인하

정부가 현재 적용 중인 유류세 인하 조치를 10월 말까지 2개월 더 연장하기로 했다. 최근 국제 유가가 다시 상승세에 접어들면서 민생 부담을 감안한 조치다. 기획재정부가 17일 확정·발표한 유류세 탄력세율 운용 방안..
쌍둥이 플러스 홈커밍데이

다자녀 혜택 2자녀도? 달라지는 것들

다자녀 가구 혜택 기준이 3자녀에서 2자녀로 완화될 예정이다. 17일 정부에 따르면, 교육부를 비롯한 다양한 사회 관계 부처들이 다자녀 가구에 대한 지원 정책을 수정하고 개선할 예정이다. 이는 올해 3월에 발표된 '..
한국은행 자동화 금고 시스템

한국은행 자동화 금고 '기계가 다 해주네'

한국은행 자동화 금고 시스템이 도입돼, 화폐 입출고와 보관 등의 대국민 발권 업무를 더욱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16일 한국은행은 한국은행은 최신 물류 자동화 설비와 전산 시스템을 ..
부동산

서울 재건축 아파트 청약 95% '1순위 마감'

최근 5년간 서울에서 분양한 재건축 아파트의 95%는 청약 시장에서 1순위 마감에 성공했다는 조사가 나왔다. 17일 부동산 전문 리서치 업체 리얼투데이가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자료를 바탕으로 2018년 1월부터 올해..
소비자물가

장바구니 물가 오르나, 7월 수입물가 0.4%↑

소비자물가가 다시 오를 것이란 우려가 나왔다. 국제유가 상승 등 영향으로 지난달 수출과 수입 제품 모두 전반적 가격 수준이 3개월 만에 상승했다. 수출입물가지수가 1~2개월 시차를 두고 일부 소비자물가 품목에 영향을..
추경호 부총리

유류세 인하 10월까지 유지…국민부담 감안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6일 이달 말 종료되는 유류세 인하 조치와 관련 "국민 부담 완화와 국제유가 오름세를 감안해 10월 말까지 현재의 탄력세율을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추 부총리는 이날 정부세종..
이주호 부총리

정부 다자녀혜택 기준 완화, "이제 2명도 다둥이"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다자녀 혜택 기준이 3자녀에서 2자녀로 완화된다. 교육부는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7차 사회관계장관회의를 열고 '다자녀 가구 지원정책 추진 현황 및 개선 방향' 등을 논의했다. 중앙정부와 ..
전세사기

전세사기 의심 공인중개사 적발사례 보니

전세사기 의심 공인중개사 785명이 적발됐다. 이들의 위반행위는 824건에 이른다. 16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당국은 지난 5월22일부터 7월말까지 전국 공인중개서 4090명을 대상으로 2차 특별점검에 나섰다. 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