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신용카드

경영악화에 지갑 닫는 기업들, 법인카드 사용 줄었다

코로나19 방역 규제 해제로 전체 카드 사용은 늘고 있지만 경영 악화 등으로 기업들이 영업 및 접대 등에 쓰는 법인카드 사용은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7일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지난 4월 신한카드, 삼성카드, KB국..
우리은행

은행·보험사, 1분기 순익 12조원 이상 거둬

고액 성과급 논란을 일으켰던 은행과 보험사들이 올해 1분기에만 12조원이 넘는 순이익을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카드회사와 저축은행, 상호금융조합 등 나머지 금융업권은 순이익이 전년 대비 줄어드는 등 '순이익 양..
얼티엄캠 양극재 공장 건설

포스코퓨처엠, GM 손잡고 북미 배터리소재 1조원 투자

포스코퓨처엠과 제너럴모터스(GM)가 배터리 핵심소재인 양극재와 전구체의 북미 합작투자를 확대하고 공급망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2일 포스코퓨처엠에 따르면, 양사는 북미 양극재 합작사 '얼티엄캠'의 생산 능력 확대를..
반도체

'적자여도 현금 지원' K-칩스법Ⅱ 발의에 소부장 반색

이른바 'K칩스법Ⅱ'(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가 국회에 발의되자 국내 소부장(소재·부품·장비) 업체들이 반색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개정안이 통과되면 그동안 적자라는 이유로 세액공제 사각지대에 있던 업체들도 혜택을 볼 ..
윤석열 대통령

'한국형 보스턴 클러스터' 만든다

글로벌 제약·바이오 기업과 연구소, 대학이 힘을 합쳐 세계 바이오 분야 선도를 목표로 하는 '바이오 클러스터'가 우리나라에도 생긴다. 바이오 분야 대표 클러스터로 불리는 보스턴 클러스터를 벤치마킹한 '한국형 보스턴 ..
서울 서초구 삼성 딜라이트 샵

이어지는 수출부진의 늪, 돌파구는

반도체와 대(對)중국 수출 부진이 이어지면서 한국 경제의 버팀목인 수출이 1년 넘게 적자 터널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다. 1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5월 무역수지는 15개월 연속 적자, 수출은 8개월 연속 마이너..
CES 2023

울산시, CES 2024 첫 대면 참가…희망 기업 모집

울산시와 한국무역협회가 내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 전자제품·IT 박람회 'CES 2024'에 참가할 기업을 모집한다. 31일 울산시는 관내 유망 수출기업의 해외 투자유치와 판로개척 기회를..
설탕

세계 설탕가 12년만에 최고…정부, 연말까지 관세 면제

세계 설탕 가격이 12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자 정부가 국내 설탕 가격 안정을 위해 관세를 한시적으로 면제한다. 30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이날 국무회의에서 설탕 할당 관세 잔여 물량에 대한 적용세율을 5%에서..
gs25 커피

60원 커피·350원 도시락…편의점 '가격 파괴' 경쟁

고물가 시대를 맞아 편의점의 가격 파괴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편의점마다 '가성비' 높은 자체 브랜드(PB) 상품을 내세워 호주머니 사정이 넉넉지 않은 젊은 층을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모양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