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라정찬 네이처셀 회장

라정찬 네이처셀 회장, 주가조작 의혹 무죄 확정

코스닥 상장 바이오업체 네이처셀의 주가를 조작한 혐의로 기소된 라정찬(60) 회장이 1심부터 3심까지 모두 무죄 판결을 받았다. 9일 대법원 2부(주심 민유숙 대법관)는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라 회장..
인천국제공항 활주로

EU, 대한항공-아시아나 합병 심사기한 8월로 연장

유럽연합(EU)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심사 기한을 연장했다. 8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EU 집행위원회는 양사의 기업결합 2단계 심사 기한을 8월 3일로 미뤘다. EU는 애초 7월 5일 심사를 종료하고 합..
삼성전자

삼성전자 반도체 재고자산 1년새 12조원 이상 늘어

글로벌 경기침체에 따른 수요 위축 여파로 삼성전자의 반도체 재고자산이 1년새 12조원 이상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거시경제의 불확실성에도 삼성전자의 지난해 설비투자와 연구개발(R&D) 비용은 사상 최대 규모를 기록..
sm 빌딩

1조원 규모 '쩐의 전쟁'된 SM 인수전

SM엔터테인먼트 인수전이 방탄소년단(BTS) 소속사 하이브와 'IT 공룡' 카카오간 1조원 규모 '쩐(錢)의 전쟁'으로 비화됐다. 7일 카카오가 공개매수 카드를 꺼내 들면서 법원의 가처분 인용으로 수세에 몰린 카카오..
한국경영자총협회

경영계, 근로시간제 개편안 일제히 환영

경영계가 주 52시간 근로제를 유연화해 주 최대 69시간까지 일할 수 있도록 한 정부의 근로시간 제도 개편안에 대해 일제히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6일 고용노동부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월, 분기..
부동산 미분양

건설사 재무안정성 저하…작년 영업이익률 전년비 3%p↓

주요 건설사의 수익성이 지난해 원가 부담으로 하락하고 재무안정성도 미분양 증가 등으로 저하됐다는 분석이 나왔다. 3일 한국기업평가는 주요 건설사의 수익성이 지난해 원가 부담으로 하락하고 재무안정성도 미분양 증가 등으..
MWC 2023

MWC 2023, 새로움보단 융합…통신 산업의 미래는

지상 최대 이동통신 전시회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23'이 초연결, 인공지능(AI)을 비롯한 각종 첨단 기술에서 통신 산업의 미래를 찾는 나흘간 장정을 마치고 2일(현지시간) 폐막했다. 지난달 27일 스..
직장인

직업가치 달라지나…MZ세대, 근로소득·시간 우선시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가 직업을 선택할 때 중요시하는 가치가 개인의 발전 가능성보다는 근로소득과 시간으로 옮겨가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2일 산업연구원은 대졸자 직업 이동경로 조사(GOMS..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월례비 받은 타워크레인 조종사 면허정지

정부가 이달 1일을 기점으로 월례비를 받거나 공사 방해, 태업을 한 타워크레인 조종사의 면허를 최장 1년간 정지하기로 했다. 이에 반발한 건설노조는 월례비를 받지 않고, 그 대가인 장시간·위험작업을 거부하겠다며 일종..
대형마트 고추장

정부 압박에 식품업체들 가격인상 계획 철회

풀무원에 이어 CJ제일제당도 제품 가격 인상 계획을 철회한다. 2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CJ제일제당은 전날부터 편의점 판매용 고추장과 조미료 제품 출고가를 최대 11% 올릴 예정이었으나, 이 계획을 백지화했다...
배터리 핵심광물 '탈중국' 총력전

리튬·흑연 등 핵심광물 中의존도 2030년 50%로 낮춘다

정부가 33종의 핵심광물을 선정하고 현재 80% 이상인 리튬, 코발트, 흑연 등의 중국 의존도를 2030년까지 50%대로 낮춘다. 이를 위해 해외자원 개발 투자세액공제를 재도입하고 30개 자원보유국과 공급망 협력을 ..
배달

음식배달 시장, 거리두기 해제에 성장 제자리

코로나 사태를 계기로 고속 성장하던 온라인 배달음식 시장이 지난해에는 거의 제자리걸음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하반기에는 6개월 연속 역성장했다. 우아한형제들이 운영하는 배달의민족, 위대한상상의 요기요, 쿠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