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한은

한은 "기준금리 1%p 오르면 성장률 0.2%p 하락“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1%포인트 오르면 성장률이 0.2%포인트 내려가는 것으로 분석됐다. 가계와 기업의 채무부담은 증가하지만 버틸 수 있는 수준으로 파악됐다. 한국은행은 22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
은행

시중은행, 중도상환수수료 수익 연 2천억 원 이상

시중은행이 중도상환수수료로 매년 2천억 원이 넘는 수입을 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증도상환수수료는 만기 전에 대출금을 갚으려는 사람에게 부과하는 일종의 해약금이다. 만기까지 남은 기간과 대출 잔액을 따져 부과하는데 ..
대출

은행대출 32.9%, 2년간 한 푼도 안 써도 빚 다 못 갚아

소득대비 과도한 대출을 받은 이의 비율은 최근 꾸준히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은행 등 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은 3명 중 1명은 2년 동안 한 푼도 안 쓰고 돈을 모아도 빚을 다 갚지 못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
수출

10월 수출액 26%↑…조업일수 빼면 작년 比 13.1%↓

10월 1∼20일 수출액이 조업일수 증가 등 영향으로 작년 같은 시기보다 26% 늘었다. 22일 관세청에 따르면 이달 1∼20일 수출액은 333억9천만 달러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26.0% 늘었다. 조업일수 증가가 ..
대출

DSR규제의 명암...대출한도도 '부익부 빈익빈'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가 이달 말부터 전체 은행에서 본격적으로 시행됨에 따라 이미 대출한도를 채운 서민들의 어려움이 예상된다. 버는 소득의 70% 대출을 이미 받았다면 대출을 더 이상 받을 수 없게 됐다...
한국은행

KB증권 "성장률 전망 낮춰도 경제 하방 리스크 많다"

KB증권은 19일 한국은행의 경제성장률 전망 하향 조정에도 국내 경제의 구조적 취약성 때문에 향후 성장 경로에 상방보다 하방 리스크가 많다고 진단했다. 문정희 연구원은 "소비와 투자가 늘려면 소득 개선과 대내외..
유럽증시

유럽증시, 브렉시트 협상 교착 속 일제히 하락

유럽의 주요 증시는 18일(현지시간) 유럽연합(EU)과 영국 간의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 협상에 대한 우려와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매파적 금리 인상 기조에 영향을 받아 일제히 하락했다. 이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