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숨 쉴 공기 좀 줘"… '야속한' 메르켈은 "그리스에 개혁 추진 독려할 것"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23일(현지시간) "나는 그리스가 국민에게 많은 것을 요구하는 개혁의 길을 걸을 수 있도록 독려할 것"이라고 밝혔다. 메르켈 총리는 이날 저녁 베를린을 방문한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
융커 "그리스 재정추가 감축, 유로존 잔류 마지막 기회"… 그리스는 "숨쉴 시간 달라"유로그룹 의장인 장-클로드 융커 룩셈부르크 총리는 22일(이하 현지시간) 그리스의 재정 추가 감축이 이 나라가 유로존(유로화 사용 17개국)에 남을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고 말했다고 dpa통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
美 6월 무역적자 429억달러… 1년6개월만에 최저미국의 6월 무역수지 적자가 원유 가격 하락에 힘입어 1년6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미국 상무부는 9일(현지시간) 지난 6월 무역수지 적자가 전월의 480억달러보다 10.7% 감소한 429억달러를 기록했다고 발..
홍콩, 일본산 분유 섭취 중단 권고… "요오드 함량 지나치게 낮아"홍콩 식품위생국은 8일 일본산 조제분유 2개 제품이 요오드 함량이 지나치게 낮아 세계보건기구(WHO) 권고 기준에 맞지 않는다며 영아에게 먹이지 말 것을 권고했다고 신화통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고윙만(高永文..
그리스, 2013·2014년도 재정긴축안 내달 초 완성될 듯그리스의 2013년도와 2014년도의 재정긴축안이 내달초 완성될 것으로 보인다. 그리스는 구제금융을 지원받는 조건으로 2013년도와 2014년도 예산에서 115억 규모를 줄이는 긴축재정안을 국제통화기금(IMF), 유..
"ECB 결정에 제동 건 분데스방크, 누가 왕인지 분명히 보여줬다" 독일 중앙은행인 분데스방크가 유럽중앙은행(ECB) 마리오 드라기 총재의 실용 노선에 제동을 걸어 '누가 왕인지를 분명히 보여줬다'고 AP가 2일 분석했다. 드라기가 지난주 유로 위기 타개를 위해 "ECB 총재로 할 ..
그로스 "스페인·이탈리아에 대한 시장의 인내심 소진… ECB 행동해야"세계 최대 채권펀드인 핌코의 빌 그로스 회장은 2일(현지시간) 블룸버그 TV 대담에서 "스페인과 이탈리아 (채무 위기)에 대한 시장의 인내심이 소진됐다"고 경고하면서 "ECB가 행동하지 않는 한 시장이 (더는) 스페..
이탈리아 총리 "국채금리불안 지속되면 反EU·유로화 정권 등장"마리오 몬티 이탈리아 총리는 2일 국채금리 불안 상황이 지속될 경우 이탈리아에 유럽연합(EU)과 유로화에 반대하는 정권이 등장할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다. 핀란드 헬싱키를 방문 중인 몬티 총리는 이날 기자들에게 EU와..
IMF "美 재정절벽 추락 시 전 세계 마이너스 성장" 경고국제통화기금(IMF)은 2일(현지시간) 미국이 이른바 `재정절벽(fiscal cliff)'으로 떨어질 경우 전 세계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재정절벽의 `테일리스크(tail risk)'가 현실화..
S&P, 독일 신용등급 AAA·등급전망 '안정적' 유지국제 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2일(이하 현지시간) 독일이 앞으로 닥칠 수 있는 경제·금융적 충격을 견딜 능력이 있다며 독일의 국가 신용등급 'AAA'와 등급 전망을 '안정적(stable)'을 그대로 ..
ECB, 기준금리 동결… 0.75% 유지유럽중앙은행(ECB)이 2일(현지시간) 기준금리를 현행 0.75%로 동결했다. ECB는 이날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정례 금융통화정책 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이날 기준금리 동결은 시장의 예상과 일치하..
국제농산물 가격 급등 이어 국제유가도 꿈틀이상기후에 따른 가뭄의 여파로 국제 농산물 가격이 크게 오르면 애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잠잠하던 국제 유가마저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이에 따라 국제 원자재 가격(CRB)지수가 두 달 연속 오..
美 7월 민간고용 16만3천명 증가… 예상치 크게 웃돌아미국의 7월 민간부문 고용 증가폭이 예상치를 상회했다. 미국 고용분석업체인 ADP 고용주 서비스는 7월 민간부문 고용이 16만3천명 늘어났다고 1일(현지시간) 밝혔다. 이는 전월의 17만2천명(수정치) 증가에 비해서..
프랑스 10년만기 국채금리 한 때 2.01%… 사상 최저치 또 갱신프랑스의 10년 만기 국채금리가 1일(현지시간) 또다시 사상 최저치를 기록했다. 유럽1 라디오방송 등 프랑스 언론에 따르면, 프랑스의 10년물은 이날 오전 채권시장에서 한때 2.010%에 거래돼 지난달 20일 기록했..
그리스 "유로화 거의 바닥 드러낸 상태"그리스 국고의 유로화가 거의 바닥나 국제통화기금(IMF)과 유럽연합(EU), 유럽중앙은행(ECB) 등 이른바 '트로이카'의 추가 지원을 제대로 받지 못해 8월 중 만기가 돌아오는 유럽중앙은행(ECB) 채권을 갚거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