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피치, 유로존 5개국 신용등급 1~2단계 강등

국제 신용평가사 피치가 27일(현지시간) 이탈리아, 스페인, 벨기에, 슬로베니아, 키프로스 등 유로존(유로화 사용 17개국) 5개국의 신용등급을 1~2단계씩 강등했다. 이에 따라 이탈리아의 신용등급은 'A-’, 스페..

EU, 유럽 석유업체도 이란 원유 거래 금지 명령

이란산 원유 금수조치에 나선 유럽연합(EU)이 토탈(Total)이나 로열 더치 셸과 같은 유럽 석유업체에 대해서도 이란산 원유나 석유제품을 EU 이외 지역에 판매하지 못하도록 금지시켰다고 EU 관리와 법률 관계자들이..

자본주의 변화 모색하는 '제42회 다보스포럼' 개막

올해로 42회째를 맞는 세계경제포럼(WEF) 연례회의(이하 다포스포럼)가 25일(이하 현지시간) 스위스 동부 스키휴양지인 다보스에서 닷새간의 일정으로 개막한다. 24일 블룸버그와 파이낸셜타임스(FT) 등 주요 외신들..

2012년 이후 전세계적 디스토피아 출현 우려

전세계적인 인구·사회·재정적 위험요인으로 인해 2012년 이후 디스토피아(distopia·역유토피아)가 출현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나왔다. 현대경제연구원 정민 선임연구원은 24일 `디스토피아 가능성 확대와 다보스..

IMF,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 하향조정

국제통화기금(IMF)이 24일(현지시간) 올해 전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지난해 9월 전망치인 4.0%에서 3.3%로 0.7%포인트나 대폭 하향 조정했다. 지난 6월 전망치(4.5%)에 비해서는 1.2%포인트가 각각..

그리스-트로이카, 20일 2차 구제금융 협상 개시

그리스 정부와 유럽연합(EU)·유럽중앙은행(ECB)·국제통화기금(IMF) 등 이른바 트로이카가 2차 구제금융협정을 맺기 위한 최종 협상을 20일(현지시간) 시작한다. 에반겔로스 베니젤로스 그리스 재무장관은 19일 의..

그리스 국채협상 난항… 디폴트 가능성 높아져

그리스의 채무불이행(디폴트) 여부가 그리스 정부와 민간채권단의 국채교환협상 성패에 달렸지만, 협상이 최근 결렬과 재개를 되풀이하고 있어 그리스 디폴트 현실화에 대한 우려가 점점 커지고 있다. 이번 협상이 최종적으로 ..

무디스, 인도네시아 신용등급 2단계 상향 조정

국제 신용평가사 무디스가 18일 인도네시아의 국가 신용등급을 'Ba1'에서 투자등급인 'Baa3'으로 두 단계 상향조정했다. 등급 전망도 '안정적'으로 부여했다. 무디스는 성명에서 인도네시아의 신용등급 상향조정 이유..

피치 "이탈리아 신용등급 2단계 강등 가능성"

국제 신용평가사 피치가 이탈리아 국가 신용등급을 2단계 강등할 가능성이 있다고 이탈리아 안사통신 보도를 인용해 블룸버그 통신이 18일(이하 현지시간)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탈리아 밀란에서 열린 컨퍼런스에 참가한..

S&P, 유럽재정안정기금(EFSF) 신용등급 하향조정

국제 신용평가사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가 16일(현지시간) 유럽재정안정기금(EFSF)에 대한 신용등급을 최고등급 AAA(트리플A)에서 AA+로 한 단계 하향조정했다. 유로존 국가들은 EFSF의 유럽 재정위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