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2차 구제금융 없으면 유로존 떠날 것"그리스 정부는 3일(현지시간) "(2차) 구제금융안이 합의되지 않으면 그리스는 시장에서 배척되고 유로존(유로화 사용 17개국)을 떠나게 될 것"이라면서 "상황이 더욱 나빠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판테리스 카프시스 그..
연초부터 G20회의 잇따라 열려… 유로존 위기 해결 논의새해 벽두부터 유로존 재정 위기 해법을 논의하기 위해 주요 20개국(G20) 회의가 줄줄이 열린다. 이 회의를 통해 유로존 지원을 위한 국제통화기금(IMF) 재원 확충 방안을 놓고 합의가 이뤄질 수 있을 지 주목된다..
모비우스 "유럽 재정위기, 내년 중반에는 해소"'이머징 시장(신흥국) 투자의 귀재'로 알려진 마크 모비우스 템플턴자산운용 이머징마켓 그룹 회장이 유럽 재정위기가 내년 6월이 되면 진정될 것으로 내다봤다. 21일(현지시각) 이코노미코가 브라질 언론을 인용해 보도한..
모비우스 "북한, 중국식 경제개혁 추진할 것"마크 모비우스 템플턴에셋매니지먼트 이머징마켓그룹 회장은 김정일 사망 이후 북한이 중국과 유사한 경제개혁을 추진하려 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23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모비우스 회장은 자신의 블로그에서 "북한의 정..
피치, 내년 아시아 신흥국 경제성장률 전망치 6.8%로 하향국제 신용평가사 피치는 아시아 신흥국가들의 내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7.4%에서 6.8%로 하향 조정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23일 보도했다. 이는 세계경제 악화 전망과 아시아 긴축정책의 영향 등으로 인한 것이라고 피치..
EU 재무회담, IMF 추가출연 합의 실패… 영국, 이번에도 동참 거부유럽연합(EU)이 유로존(유로화 사용 17개국) 재정위기 해결방안 가운데 하나인 국제통화기금(IMF) 추가출연 합의에 실패했다. '신 재정동맹'에 빠지며 EU 차원의 재정동맹 추진에 찬물을 끼얹은 영국이 이번에도 반..
ECB, 유로존 재정위기 전 세계 확산 경고유럽중앙은행(ECB)이 유로존(유로화 사용 17개국) 재정위기가 전세계적으로 확산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20일 보도했다. ECB는 이날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발표한 정기 보고서 '금융안정성보..
EU, 재정위기 해결 위해 IMF 1천500억유로 재원확충 합의유럽연합(EU) 재무장관들이 유럽 재정위기 해결을 위해 국제통화기금(IMF)에 1천500억유로를 추가 공급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블룸버그통신이 20일 보도했다. 하지만 이는 EU 정상회의에서 논의된 2천억유로 규모 ..
피치, 프랑스 신용등급 트리플A 유지… 장기전망 `부정적'국제 신용평가사 피치가 16일(현지시간) 프랑스 트리플A(AAA) 신용등급을 그대로 유지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장기 전망은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변경했다. 또 이탈리아, 스페인, 아일랜드, 벨기에, 슬로베니아..
무디스, 덱시아금융그룹 산하 은행 2곳 신용등급 강등국제 신용평가사 무디스가 프랑스와 벨기에 합작 금융그룹인 덱시아 산하 은행인 '덱시아 크레디 로칼'과 '덱시아방크 인터내셔날 룩셈부르크'의 신용등급을 각각 `Baa1'으로 한 단계 강등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15일 보..
미국, 이라크전쟁 종결 공식 선언… 9년만에 전쟁 종료미국이 15일(이라크 현지시간) 이라크 바그다드에서 이라크 전쟁의 종결을 공식 선언했다. 이로써 9년 가까이 이어진 이라크 전쟁이 사실상 막을 내리게 됐다. 리언 페네타 미국 국방장관은 이날 이라크를 전격적으로 방문..
프랑스-영국, 신용등급 강등 놓고 설전 벌여프랑스와 영국이 신용등급 강등 문제를 놓고 한 차례 설전을 벌였다. 프랑스는 ’신 재정동맹’에서 유일하게 빠진 영국에 대해 "(프랑스보다) 먼저 등급을 떨어뜨리라"고 원색적으로 공격했고 영국은 이에 대해 "시장이 판..
피치, 골드만삭스·BoA 등 주요 6개 은행 신용등급 강등국제 신용평가사 피치가 15일(현지시간) 골드만삭스와 뱅크오브어메리카(BoA), BNP파리바, 바클레이스 등 전 세계 주요 은행 6곳의 장기 신용등급을 강등했다. 피치는 신용도 변화보다는 금융시장의 전반적 난국을 반..
벨기에 총기난사범 집에서 女 시신 발견13일(현지시간) 벨기에 남동부 리에주 시 도심에서 수류탄을 던지고 총을 난사해 아기를 포함해 모두 5명을 살해하고 120여명을 다치게 한 범인의 집에서 40대 여성 1명의 시신이 나왔다. 리에주 검찰은 14일 “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