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11월 신규코픽스 3.01%… 25개월만에 최저 수준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 기준금리로 이용되는 코픽스(COFIXㆍ자금조달비용지수)가 25개월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대출자들의 이자부담이 조금이나마 덜어지게 됐다. 코픽스는 국내 9개 은행의 정기예ㆍ적금,..

가계부채 증가율 경제성장률 21개월째 앞서

가계부채 증가율이 21개월째 경제성장률을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증가율은 감소하고 있지만 여전히 우리 경제가 소화하기 어려울 정도로 가계부채가 늘어나고 있는 것. 금융당국은 가계부채 증가세가 개선되고 있..

'위기의 은행권' 허리띠 졸라매기 시작

은행권이 올해 수익이 기대치를 밑돈데다 경기침체 장기화와 저금리 기조로 내년 수익은 올해보다 더 악화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임원수를 축소하고 본사조직을 줄이는 한편, 지점도 통폐합하고 신규채용규모까지 축소하는 등 조직..

가계·기업·정부 빚 GDP 3배 육박

3분기 가계, 기업, 정부 등 경제 주체의 빚이 3600조원에 육박하며 지난해 국내 총생산(GDP)의 3배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이 14일 발표한 `3분기 중 자금순환(잠정)'을 보면, 올해 3분기 ..

김중수 "북한 리스크, 금융시장에 큰 영향 없었다"

김중수 한국은행 총재는 13일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에 따른 '북한 리스크'가 우리나라 금융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김 총재는 이날 한은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가 기준금리를 연 2.75%로..

한국은행 기준금리 연 2.75% 동결

한국은행이 13일 기준금리를 연 2.75%로 동결했다. 한은은 이날 서울 중구 남대문로 한국은행 본부에서 김중수 총재 주재로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를 열고 기준금리를 11월에 이어 이달에도 연 2.75%로 유지..

올해 전세자금보증공급액 사상 첫 10조 돌파

올해 들어 전셋값 상승세가 이어지면서 주택금융공사의 전세자금보증 공급액이 처음으로 10조원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추세가 지속될 경우, 연간 공급액은 11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보인다. 전세자금보증은..

3분기 총저축률 30년만에 최저… 20%대 추락 눈앞

총저축률이 30년 만에 최저치로 떨어졌다. 20%대 추락도 눈앞이다다. 국민소득이 제자리걸음인 가운데 유럽 재정위기 등으로 인한 경기침체라는 악재까지 겹친 탓이다. 저금리 기조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신용..

11월 은행 가계대출 두달 연속 증가

은행의 가계대출이 부동산 거래 증가에 힘입어 두달 연속 늘어나면서 잔고도 460억원을 넘어섰다. 한국은행이 12일 발표한 `2012년 11월중 금융시장 동향'에 따르면, 은행의 가계대출 잔액은 461조6000억..

단기코픽스 CD금리보다 0.05%P 높을 듯… 20일 공시

이달 20일 공시되는 단기코픽스의 금리는 2.90% 수준으로, 양도성예금증서(CD) 금리보다 0.05%포인트 높을 것으로 보인다. 12일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새 대출 지표금리인 단기코픽스(COFIXㆍ자금조달비..

10월 가계대출 다시 상승세

10월 예금취급기관의 가계대출이 다시 상승세로 돌아서며 잔액도 650조원를 돌파했다. 지난 9월에는 1조3000억원 감소한 바 있다. 한국은행이 11일 발표한 `예금취급기관 가계대출' 자료에 따르면, 10..

불황에 집값 하락으로 중산층 개인회생 신청 급증

불황이 장기화되면서 중산층의 개인회생 신청이 급증하는 등 중산층의 삶이 갈수록 팍팍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의 든든한 허리 역할을 하는 중산층 위축은 내수 악화로 경기를 더 나쁘게 하는 악순환의 시발점..

한국은행 영세자영업자 위한 바꿔드림돈 '인기'

한국은행이 영세 자영업자를 위해 내놓은 저금리 대출상품 '바꿔드림론'에 대한 시장 관심이 커지고 있다. 연말연시 자영업자의 창업 수요까지 겹칠 경우 대출액이 급증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6일 한은과 ..

법원 "시중은행 근저당 설정비 반환책임 없다" 판결

법원이 시중은행 대출자들이 부담한 근저당권 설정 비용을 은행 측이 돌려줄 책임이 없다고 6일 판결했다. 이번 판결은 지난달 27일 신용협동조합을 상대로 한 같은 취지의 소송에서 인천지법 부천지원이 근저당권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