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HSBC, 한국 내 소매금융영업 철수 방안 검토

홍콩상하이은행(HSBC)이 한국에서 소매금융영업을 철수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외국계은행의 한국 시장 철수가 연쇄적으로 일어날 경우 정부의 금융허브 계획이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

중기대출 금리 연 5% 미만 비중 48.8%… 역대 최대

지난달 예금은행의 중소기업 대출 가운데 약 절반은 금리가 연 5% 미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하로 시장금리가 내려간데다 은행들이 우량 중소기업 유치에 공을 들이면서 3%대 후반까지 금리를 낮..

김중수 "글로벌 위기 일상화… 그리스 문제 해결될 것"

김중수 한국은행 총재는 28일 유로존 재정위기와 같은 국제 이슈가 이제는 세계적으로 일상적인 현안이 되는 시대가 왔다고 말했다. 김 총재는 이날 오전 한은 본관에서 열린 경제동향간담회에서 "국제적인 이슈가 앞으..

건설대출 12개월 만에 소폭 증가세 보여

국내 건설 대출이 12개월 만에 소폭 증가했다. 한국은행이 26일 발표한 `2012년 3분기 예금취급기관의 산업별 대출금' 자료에 따르면, 3분기 전체 산업대출은 전분기보다 11조8000억원가량 늘었다...

국내은행 미얀마 진출 본격 추진

최근 미얀마 정부가 개방 정책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시장이 이미 포화상태인데다 수익성도 갈수록 악화해 발전 가능성이 높은 동남아 시장을 선점하려는 포석에서 국내 은행권이 앞다투어 미얀마 진출을 추진하고 나섰다...

3분기 가계채무 937조5000억원… 역대 최고

3분기 가계부채가 937조가 넘어서며 역대 최고 기록을 세웠다. 증가세는 개선되고 있지만 여전히 경제성장률을 웃돌고 있는 상황이다. 또 은행, 저축은행 문턱을 넘지 못한 가계가 대부업체 등으로 발길을 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