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국민연금보험료 체납 사업주 명단 내후년부터 공개

앞으로 국민연금 사업장가입자가 보험료를 장기간 체납할 경우, 사용자(사업주)의 인적사항과 체납액이 공개된다. 보건복지부는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개정 국민연금법이 내년 4월 23일부터 시행된다고 1일 밝혔다..

KB자산운용, 새마을금고에 520억 배상해야

전국 새마을금고 98개 지점이 KB자산운용을 상대로 낸 500억원대 손해배상 소송에서 사실상 승소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27부(강인철 부장판사)는 새마을금고 지점들이 "투자에 대해 적절한 설명을 하지 않아 ..

가계대출 연체율 상승세 꺾여… 1% 아래로 떨어져

계속해서 치솟던 가계대출 연체율이 상승세가 꺾이며 1% 밑으로 다시 떨어졌다. 금융감독원은 지난 9월 말 국내은행의 가계대출 연체율이 0.92%를 기록했다고 1일 밝혔다. 가계대출 연체율은 계속해서 상승세..

자영업자 가계부채 430조… 경기침체로 부실위험 커져

자영업자의 가계부채가 430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경기침체로 소비자들이 지갑을 닫는 바람에 자영업자의 가계부채 증가세가 계속해서 악화되고 있어 부실위험이 커졌다는 지적이다. 한국은행은 31일..

한은 "저축은행 예금보호한도 5000만원 이하로 낮춰야"

저축은행의 예금보호한도를 낮추고 예금보험기금의 손실액은 공적자금으로 메우는 등 예금자보호제도에 대한 근본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한국은행은 31일 국회에 제출한 '금융안정보고서'에서 현행 예금..

상속인 대출금 중도상환수수료 면제된다

대출자가 사망해 대출금을 상속한 유족 등이 3개월 안에 돈을 갚으면 중도상환수수료가 면제된다. 지난해부터 올해 6월까지 은행들이 상속인에게서 받은 중도상환수수료는 약 6억원으로 추정된다. 대출 계좌당 평균 30..

국민·씨티은행, LTV 40% 이하 고객에 이례적 금리우대

KB국민은행과 씨티은행 등 일부 시중은행이 주택담보대출 고객 가운데 주택 담보가치인정(LTV) 비율이 낮은 고객에게 우대금리를 제공해 눈길을 끌고 있다. 이는 신용대출보다 우량하다고 간주되는 주택담보대출을 늘리..

한은 "경기침체, 최소 21개월 이상 지속"

한국은행이 경기가 빨라도 내년 하반기 이후부터 회복된다고 전망, 최근 지속되고 있는 경기침체가 최소한 21개월 이상 계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한국은행이 30일 공개한 `10월 금융통화위원회 의사록'에 따르면, ..

가계 대출금리 4.86% 역대 최저… 예금금리 동반 하락

기준금리 인하의 영향으로 전달 최저치를 경신한 기록했던 시중은행의 가계대출 평균금리가 9월데 또 다시 역대 최저치를 갈아 치웠다. 가계대출 금리 이외의 다른 시중금리도 일제히 하락했다. 한국은행이 29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