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동 "하우스푸어 구제 위해 재정투입할 상황 아냐"김석동 금융위원장은 23일 부동산 시장 침체 장기화로 인해 주택담보대출 원리금 상환에 허덕이고 있는 이른바 `하우스푸어'의 구제 방안과 관련, "재정이 투입될 상황은 아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
김재경 "5년간 금융종사자 사고금액 1조 육박… 징계는 솜방망이 수준"금융종사자가 연루된 각종 금융사고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고 지난 5년간 사고금액은 무려 1조원에 육박하지만 징계는 솜방망이 수준에 그치고 있어 금융사고 증가의 원인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법원 "금감원, 론스타 비금융주력자 심사자료 공개하라" 판결외환은행 우리사주조합이 지난해 론스타의 비금융주력자(산업자본) 해당 여부를 가린 금융당국 심사자료를 공개하라며 금융감독원을 상대로 제기한 소송에서 승소했다. 앞서 금융위원회가 지난해 3월 금감원으로부터 `론스타홀딩스..
6대 금융지주 발표한 서민금융지원·금융소비자보호 방안 살펴보니…최근 양도성예금증서(CD)금리 조작 의혹, 대출서류 조작, 학력 차별 대출, 횡령 사건 등으로 인해 여론의 뭇매를 맞으며 신뢰가 추락한 국내 6대 금융지주사들이 신뢰 회복을 위해 서민금융지원과 금융소비자 보호 방안을..
LTV 초과 대출 증가 지속… 제2금융권도 경매유예 도입·프리워크아웃 주택대출로 확대집값 하락으로 담보가치인정비율(LTV·Loan To Value ratio) 상한선을 넘은 대출이 계속해서 늘어나자 당국이 또 다시 `긴급처방'을 내놨다. 단기 연체자의 원리금 분할 납부 등으로 빚 상환 부담을 미뤄주..
"한국 신용등급 상승에 금융시장 안정 큰 몫"금융위원회는 20일 정례브리핑에서 최근 3대 국제 신용평가사들이 우리나라의 신용등급을 잇달아 상향조정한 것에 금융시장의 안정이 큰 몫을 했다고 평가했다. 실제로 이들 3대 신평사들이 등급 상향조정의 근거 가운데 하나..
대기업 사금고 전락한 수출입은행… 여신 비중 96%·중기는 3%대수출입은행 여신에서 대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96%로 커져 대기업 사금고로 전락했다는 비난이 일고 있다. 반면 중소기업 여신은 3%대로 쪼그라들었다. 하지만 수출에서 중소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30%가 넘어 여신 비..
은행권 이익 올해 20~30% 급감할 듯… '잘 나가던' 시절 끝났다글로벌 경제·금융 불안에다 내수 위축 등의 여파로 은행권의 이익이 올해 급감할 것으로 보인다. 18일 금융감독원과 은행권에 따르면, 올해 은행의 당기순이익은 9조 원 안팎으로 전망된다. 이는 지난해 기록했..
NH농협은행 독자노조 출범… 복수 노조 체제NH농협은행 독자노조가 출범한다. 이로써 농협은 복수 노조 체제가 된다. 18일 금융권에 따르면, 농협은행은 최근 고용노동부에서 노조 설립 인가를 받고, 이번주에 조합원 가입을 받을 예정이다. 이번에 만들..
검찰, 이란은행 계좌 이용해 1조대 위장거래 정황 포착검찰이 기업은행에 개설된 이란중앙은행(CBI)의 원화결제계좌에서 위장거래로 거액이 빠져나간 정황을 포착하고서 수사에 나섰다. 미국의 대이란 제재에서 예외를 인정받아온 원화결제시스템마저 제재 대상에 포함되면 이란산 원..
한국 신용등급 19일만에 3대 국제 신평사서 모두 상향조정우리나라 신용등급이 불과 19일만에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와 무디스, 피치 등 3대 국제신용평가사로부터 모두 상향 조정받는 쾌거를 이뤘다. 14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S&P가 이날 우리나라의 국가신용등급을 'A..
S&P 한국 신용등급 `A'→`A+' 상향조정… 3대 국제신평사 모두 올려국제 신용평가사인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가 14일 한국의 국가 신용등급을 한 단계 상향조정했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불과 19일 사이에 지난달 27일 무디스(A1→Aa3), 지난 6일 피치(A+→ AA-)에 이어 ..
한은, 시중은행에 이란과 거래 때 신중결제 당부한국은행은 국내에 개설된 이란중앙은행(CBI) 명의의 석유수출입 대금 결제 계좌와 관련한 거래 때 사실관계 확인 등을 거쳐 신중하게 결제해달라고 시중은행에 당부했다. 이란중앙은행 명의의 계좌를 개설해 이란과 지급결제..
영세자영업자에 '바꿔드림론' 통해 1조5000억원 지원… 이자 평균 1350만원씩 경감정부가 영세 자영업자의 부채 연착륙을 위해 연 40%대 고금리대출을 연 10%대 저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바꿔드림론을 출시, 1조5000억원을 저금리로 지원하기로 했다. 기획재정부와 한국은행은 13일 저신용·저소득 ..
김중수 "경제상황 따라 추가 금리인하… 3% 성장 다음달 판가름"김중수 한국은행 총재는 13일 한은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가 기준금리를 연 3.0%로 동결한 직후 기자회견에서 추가 금리인하 시기에 대해 "경제상황을 어떻게 판단하느냐에 달렸다"고 답했다. 그는 "대외경제 회복 속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