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은행 국내지점 경영 크게 악화… 철수·폐쇄 우려 커져국내에 들어와 있는 일부 외국은행(외은)의 경영실적이 악화하고 있어 국내시장에서 철수하거나 폐쇄될 가능성이 있는 만큼 당국의 관리·감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국금융연구원은 25일 내놓은 '외국은행 국내지점의..
`알뜰주유소 할인 우체국 체크카드' 출시… 30일부터 우체국서 발급'알뜰주유소 할인 우체국 체크카드'가 출시, 카드를 사용하면 앞으로 ℓ당 100원까지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다. 지식경제부는 알뜰주유소 할인 체크카드를 오는 30일부터 전국 2천800여개 우체국이나 우체국금융 홈페..
금감원, 재무구조개선 평가 앞두고 은행에 재무구조 위험기업 사전 통보금융감독원이 대기업계열 재무구조개선 평가를 앞두고 일부 기업에 대한 위험징후를 파악, 이들 기업들을 은행에 미리 알린 것으로 파악됐다. 금감원 관계자는 23일 "대기업 계열의 재무구조 평가 본심사를 앞두고 사전에 위..
IMF 부총재 오는 26일 방한… IMF 재원확충 방안 논의할 듯국제통화기금(IMF) 부총재가 유로존(유로화 사용 17개국) 재정위기와 국제유가 상승, IMF 재원확충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오는 26일 한국을 방문한다. 지난해 7월 크리스틴 라가르드 IMF 총재 취임 이..
이르면 내년부터 주택연금 수령액 점차 줄어든다이르면 내년부터 주택연금(역모기지론) 수령액이 점차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서종대 한국주택금융공사 사장은 21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현재 주택연금에 적용되는 집값 상승률 3.3%를 적용하면 20년 후 집값이 두배로 ..
어윤대, 한국인 최초로 세계 최고 글로벌 CEO 모임 `G100' 참석어윤대 KB금융그룹 회장이 한국인 최초로 세계 최고의 글로벌 CEO 모임인 'G100'에 참석, 세계적인 CEO 100여 명과 국제 경영 현안에 대해 논의한다. KB금융그룹은 21일 어윤대 회장이 오는 27∼28일 ..
`모바일뱅킹 해킹(탈옥) 앱' 기승… NH농협은 하루 평균 700여건위·변조된 스마트폰 응용프로그램(해킹 앱)을 통해 모바일뱅킹에 접속하는 사례가 수년간 확산되고 있지만 금융기관은 이에 대해 거의 무방비 상태여서 대형 금융사고가 우려되고 있다. '해킹(탈옥) 앱'이란 '탈옥(해킹)'..
권혁세 금감원장 29일 서민 금융애로사항 직접 상담권혁세 금융감독원장이 금융현장에서 서민들이 겪는 각종 애로사항을 듣고 해법을 제시하는 상담사로 직접 나선다. 금융감독원은 오는 29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2층 강당에서 권 원장이 참가한 가운데 '맞춤형 서민금융상..
새 출발 NH농협은행 중소기업 지원 강화키로농협중앙회가 50년만의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하면서(신경분리) 출범시킨 NH농협은행이 중소기업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18일 선언했다. 안병호 부행장은 최근 '기업금융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회의'에서 "농협은행이 개인이..
김중수 "한미 FTA 발효, 한국 경제에 호기"김중수 한국은행 총재는 16일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발효로 한국 경제가 호기를 맞을 것으로 전망했다. 김 총재는 이날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 내정자, 민병덕 국민은행장, 서진원 신한은행장, 신충식 농협은행장, 조..
10% 이상 고금리 가계대출 비중 금융위기 때보다 악화주택담보대출이 감소하고 새희망홀씨대출이 증가하면서 예금은행 가계대출 가운데 연 10% 이상의 고금리가 적용된 대출이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최고 수준으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한국은행과 은행권에 ..
카드업계, 이젠 `체크+신용' 하이브리드 카드 출시 경쟁금융당국의 신용카드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가운데, 카드사들이 체크카드와 신용카드 기능을 함께 탑재한 하이브리드 카드를 연이어 출시하고 있다. 체크카드는 은행 계좌만 있으면 만들 수 있어 청소년도 가입할 수 있..
물가상승에 윤달효과로 2월 신용카드사용액 25% 늘어지난 2월 신용카드 사용액이 소비자물가 상승과 윤달 효과로 전년 동월 대비로 크게 늘어났다. 13일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2월 카드승인 실적은 39조2천억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7조8천억원(24.9%)이나 증가했다..
가계대출 2년만에 첫 감소… 주택담보대출도 줄어1월 예금취급기관의 가계대출 잔액이 2년 만에 처음으로 줄었다. 주택담보대출 역시 감소했다. 13일 한국은행이 내놓은 '2012년 1월 중 예금취급기관 가계대출'에 따르면, 대출 잔액이 639조3천억원으로 전월 64..
1조5천억대 구권 3억5천여만장 회수 안 돼… 장롱 등서 '쿨쿨'지폐 신권이 발행된 지 6년이 지났으나 구권 3억5천여만 장이 아직 회수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은 13일 신권의 바로 직전 도안 구권 1만원권 1억 1천700만 장, 5천원권 2천800만 장, 1천원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