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임금인상률 평균 4.9%… 작년보다 소폭 하락올해 들어 10월까지 임금협상을 끝낸 100인 이상 사업장의 협약임금 인상률이 작년보다 소폭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임금교섭 타결률도 지난해보다 10%포인트 가량 낮아져 노사가 교섭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
'상속재산 소송' 범 삼성家 19일 이병철 회장 추모식 모인다상속재산을 둘러싸고 형제간 소송이 벌어지고 있는 가운데 삼성그룹 창업주인 호암 이병철 회장의 25주기 추모식이 19일 용인 선영에서 열린다. 12일 재계에 따르면, 고 이병철 회장의 25주기 추모식이 19일 오..
한국 외국기업 M&A 작년 82건… 일본 18% 수준에 아시아 편중외국 기업을 사들이는 국경간 인수합병(M&A) 건수가 우리나라는 지난해 고작 82건에 그치는 등 동아시아 3개국 중에서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우리나라는 외국기업의 M&A가 아시아에 편중되고 있어 지역..
코웨이 새 CI 개발 박차법원의 매각 허가로 인해 MBK파트너스로의 매각 작업에 탄력이 붙은 웅진코웨이가 기업의 얼굴이라고 할 수 있는 새로운 CI(Corporate Identity)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재 웅진코웨이가 쓰는..
웅진코웨이 MBK파트너스에 매각… 내년 1월 매각 완료웅진코웨이가 결국 MBK파트너스 품에 안긴다. 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웅진홀딩스, 채권단, MBK파트너스, 미래에셋 PEF 등 웅진코웨이 매각 이해 관계자는 이날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비공개 심문에서 웅진코웨..
고용부, 12일부터 직원 모집·채용시 연령차별 집중단속고용노동부가 직원 모집·채용 등의 과정에서 나이를 이유로 차별하는 업체에 대해 집중 단속을 벌인다. 고용부는 오는 12일부터 2주간 일간지·생활정보지·인터넷 등에 구인 광고를 내고 직원을 채용한 사업장 가운데 ..
제조업 성장률 39개월만에 서비스업에 추월 당해제조업 성장률이 39개월 만에 서비스업에 추월당했다. 이는 유럽 재정위기와 미국과 중국의 경기둔화 등으로 세계 경기 침체가 장기화되고 주요 수출품의 국외 생산이 늘어났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한편에서는 '수..
수출 마진 확보 환율 마지노선 1,086원인데… 수출업계 '비상'원-달러 환율이 1,080원대로 하락하면 우리나라 주력 수출업종 상당수가 피해를 보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미 가전, 석유화학, 반도체·디스플레이 등의 업종은 수출을 할수록 손해를 보는 상황이 됐고, 중소기업도 ..
중국 해커에 조선호텔 홈페이지 해킹… 온라인업무 차질웨스틴조선 호텔의 홈페이지가 중국 해커에 의해 해킹을 당해 온라인 예약업무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8일 호텔업계에 따르면, 웨스틴조선 호텔의 홈페이지(ww.echosunhotel.com)는 지난달 18일 중국..
항공사 총액운임 표시 안하면 '과징금'… 유류할증료·공항세 포함해야이르면 내년부터 항공권에 유류할증료와 공항세를 포함한 '총액운임'을 표시하지 않은 항공사는 과징금 등의 제재를 받게 된다. 이는 항공권 가격을 광고하면서 유류할증료 및 공항세를 포함하지 않아 소비자들이 광고만 ..
일도 구직도 않는 '비경제활동' 20대 비율 25년만에 최고일도 하지 않고 일자리도 구하지 않는 비경제활동 20대 비율이 25년 만에 최고 수준으로 나타나 경기침체의 후폭풍이 고용 취약층인 청년을 강타할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구직을 포기하고 취업준비 같은 이른바 `스..
시간제근로 기혼여성 10년새 2배로… 58%가 저임금시간제 근로를 하는 기혼여성이 10년새 2배로 늘어났지만 10명 중 6명은 저임금에 시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6일 한국노동연구원이 발표한 '기혼 여성의 시간제 근로' 보고서에 따르면, 시간제 근로를 하는 기혼..
`L자형' 장기침체에 고용시장 `빙하기' 온다올해 글로벌 경기침체와 내수 부진 등 극심한 불경기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붐 세대(1955∼1963년 출생자)가 적극적으로 창업활동에 나선 탓에 이례적으로 고용 증가폭이 컸지만 이같은 추세가 내년까지 이어지지는 않을 것..
"중견인력 업무성과엔 만족하지만 채용확대는…" <전경련>베이비부머 등 40∼50대 중견인력을 채용한 중소·중견기업들이 이들의 업무성과에는 다소 만족하지만 채용을 확대할 의사는 그다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중소기업협력센터는 중소·중견기업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