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EU FTA 관세인하 품목 수출 16% 증가… 석유제품·자동차 최대 수혜한국과 유럽연합(EU)간 FTA(자유무역협정) 발효 후 관세 인하 품목의 수출이 16%나 급증한 반면 기존의 무관세 품목의 수출은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 부채 위기 등으로 EU 수입시장이 위축됐음에도 우리나라..
법원, "사람인, 잡코리아 취업정보 무단으로 베껴… 6700만원 배상해야" 판결취업정보포탈 사람인이 잡코리아의 취업정보를 베꼈다는 법원 판결이 나와 6700만원을 배상해야 하게 됐다. 잡코리아는 사람인의 불법광고에 대해 형사고발까지 해 현재 조사가 진행되고 있다...
이 대통령 "대기업-중소기업 제도로 억지 상생해선 안 돼"이명박 대통령은 17일 "대기업과 중소기업은 제도를 가지고 억지로 상생을 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2012 전국중소기업인대회'에서 "제도는 빠져나갈 수 있고, 대기업의 문화..
공공기관 1분기 청년인턴 6190명 채용… 연간 채용목표 51%기획재정부는 올해 전체 공공기관의 청년인턴 채용예정 인원은 지난해 11월 목표로 했던 채용계획 인원(1만 2천82명)보다 40명 늘어난 1만 2천122명이며, 1분기에만 절반이 넘는 6천190명의 채용이 이뤄졌다고 ..
전경련 "대기업-중소기업 동반성장 힘쓰겠다"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회장은 17일 서울 여의도 국민일보빌딩의 한 음식점에서 유장희 신임 동반성장위원장을 처음으로 만나 대-중소기업 동반성장과 관련, 현안들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향후 실질적인 동반성장 ..
수출기업 약 70% "FTA 발효 혜택 체감"수출기업의 약 70%는 우리나라와 미국·유럽연합(EU)과의 FTA(자유무역협정) 발효로 큰 도움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는 16일 최근 미국과 EU에 수출하고 있는 기업 600곳을 ..
무급휴업·휴직 근로자에게 6개월간 임금 절반 수준 생계비 지원경영난을 겪는 사업주가 근로자를 해고하는 대신 무급 휴업이나 무급휴직을 실시하면 해당 근로자에게 6개월간 임금 절반 수준의 생계비를 지원하는 제도가 도입된다. 고용노동부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고용보험법 개정..
전경련, "'경영닥터제'로 협력사 경영성과 개선"전국경제인연합회 중소기업협력센터는 17일 서울 가든호텔에서 정병철 협력센터 이사장과 김성덕 전경련 경영자문단 위원장, 삼성SMD, 포스코, SKT, 대우조선해양 등 13개 대기업 동반성장 임원과 이들 기업의 18개 ..
허창수 GS회장 "현장에서의 혁신 노력이 그룹 이끌어갈 미래동력"허창수 GS그룹 회장은 16일 "현장에서의 혁신노력이 우리 그룹의 미래를 이끌어갈 동력"이라고 강조했다. 허 회장은 이날 서울 강남구 역삼동 GS타워에서 주요 계열사 CEO(최고경영자)와 임직원 등 400여명이 참석..
공정위, 대기업 일감 몰아주기 차단하고 지분구조 등 공개공정거래위원회가 대기업의 계열사 일감 몰아주기 차단을 위해 경쟁입찰 자율선언 대상 기업집단을 대폭 확대하고 지분구조, 채무현황, 내부거래현황 등을 내달 공개하는 등 대기업에 대한 사회적 감시를 강화한다. 김동수 공정..
유장희 동반성장위원장 "대기업-중소기업 거래 시스템·문화 개선해야"유장희 동반성장위원장은 15일 대기업-중소기업 거래와 관련해 "방법론보다는 시스템과 문화를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유 위원장은 이날 전주에서 가진 `지역 중소기업 현장 간담회'에서 "아직도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지방기업 60% "목표실적 달성 못해"… 중소기업이 대기업보다 심각지방기업 10곳 중 6곳은 목표실적을 달성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특히 중소기업이 대기업보다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호남과 영남권이 조선, 철강업 등의 부진으로 가장 부진한 실적을 거둔 것으로 나타..
신한금융지주 '연봉킹' 등극… 연봉 최고 직장 2위는 SBS, 삼성전자는?신한금융지주가 국내 최고의 회사인 삼성전자와 현대차 등을 제치고 연봉킹에 등극했다. SBS가 2위, 삼성엔지니어링이 3위를 차지한 가운데 현대차는 4위, 삼성전자는 15위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증권정보업체..
여수엑스포 첫날 관람객 삼성관이 기업관 중 2위? 1위는?여수엑스포 개장 첫 날이었던 지난 12일 7개 독립기업관 가운데 가장 많은 관람객을 맞이한 곳은 현대자동차그룹관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여수엑스포조직위원회에 따르면, 각 기업관의 첫날 관람객을 집계한 결과 현..
이기권 고용부 차관 명정보기술 방문… "공공 부문 고졸자 채용 확대"이기권 고용노동부 차관은 11일 충북 오창 소재 데이터 복구 전문업체인 명정보기술을 현장 방문, 근로자와의 간담회에서 "앞으로의 사회는 학력이 아니라 실력에 따라 미래가 결정되는 시대가 될 것"이라며 "공공 부문이 ..